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로빈 스턴 지음, 신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RHK /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 로빈 스턴


친밀한 사이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학대, '가스라이팅'을 들어봤는가?
이미 저자는 십년 전 이 책을 통해 '가스라이트 효과'라는 용어를 탄생시켰는데 가족, 연인, 친구 등 주변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조종당하는 특정한 형태인 정서적 학대에 대해 그동안 명명되지 않았던 명칭을 시원하게 자리잡게 해줬다하겠다.

저자는 영화 '가스등'에서 '상대방의 영향력 행사'라는 가스라이팅에 대한 용어의 영감을 얻었는데 영화 속 폴라의 유산을 빼앗기 위해 매력적이고 로맨틱한 남편을 가장한 그레고리가 폴라를 스스로 미쳐가고 있다고 믿게끔 만드는 내용은 친밀한 사이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학대가 영화속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너무도 태연하게 일어난다는 것을 볼 때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스릴러 범죄 소설을 많이 읽는 독자라면 '가스라이팅'이란 용어가 낯설지 않게 다가올 것이다. 최근에 읽었던 소설 '브레이크 다운'을 보면 '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를 쓴 로빈 스턴의 책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 소설 속에 여주인공을 스스로 신경쇠약에 걸릴 정도로 내모는 주변인들의 계략은 가히 놀라울 지경이다. 이런 '가스라이팅'과 관련된 이야기는 소설 뿐만 아니라 영화 속에서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소설이나 영화를 통해 가스라이팅에 의해 조정당하는 가스라이티를 볼 때 답답한 마음을 느끼는 것은 모든 이의 공통점이 아닐까 싶다. '왜 저기에서 벗어나지 못하지?' 란 생각을 수도 없이 하게 되는데 그동안 우리가 소설이나 영화를 통해 혹은 실제 겪었던 경험담에서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었던 정서적 학대에 대해 이 책에서 속시원한 답을 줄 것이다.

이 책은 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인가를 정의에서부터 가스라이팅을 만드는 것들과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3단계를 통해 가스라이팅이 의심되는 증상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그 후엔 가스라이팅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정리에 대해 본격적인 이야기가 나오는데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가스라이팅인만큼 또한 관계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인데 그에 대해 관계를 유지해야하는지에 관한 이야기와 그 후에 그동안 당했던 가스라이팅 관계에서 자유롭게 내 삶을 재정비하는 이야기로 마무리하고 있다.

사랑이라고 착각하게 되는 감정의 차이는 책 속에 등장하는 사례들과 나는 무관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으나 잘 생각해보면 나 또한 가까운 누군가에게 가해자의 얼굴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기에 내 행동과 언행을 되짚어보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