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 일본에서 살아본다면
나무 외 지음 / 세나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나북스 / 한 번쯤 일본에서 살아본다면 / 나무 외 지음


한 번쯤 일본에서 살아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더랬다. 한국에서의 뒤죽박죽 뒤엉킨 삶을 다시 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과 친구의 일본유학 생활이 동경으로 다가왔기에 많은 날들을 일본에서 살아간다면 어떨까?란 생각으로 밤잠까지 설쳐가며 고민하곤 했었다. 한국에서도 딱히 잘하는 것도 없었으면서 사람들과의 관계에 치여 모든 것을 리셋하고 싶다는 마음이 컸던 그 시절, 왜 하필 나는 일본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일까? 미국이나 유럽같은 왠지 이질적인 느낌보다는 같은 동양권이며 한국에서도 가까운 일본이었기에 불쑥 떠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것 같다.

그런 생각으로 일하는 틈틈이 일본어 공부를 했었고 친구에게 물어 일본 유학 생활에 대한 실제 모습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많이 물어봤었다. 중간중간 심하게 아팠기에 결국 일본 유학에 대한 꿈은 접고 결혼 적령기에 좋은 사람을 만나 결혼하여 아이도 낳은 지금은 일본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은 하지 않지만 이 책을 통해 '과연 그때 내가 일본에서 살았다면 내 삶은 어떻게 변했을까?'란 생각이 불쑥 들었다.

이 책은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시리즈의 저자 '나무'를 비롯해 일본에서 살고 있는, 살아봤던 15명의 '일본 살이'와 일본인의 '한국 살이'에 대해 쓰여져 있다. 한 때 일본 유학을 꿈꾸었기에 15명이 전해주는 일본 생활에 대한 호기심으로 순식간에 읽어나가게 되었지만 힘들었던 일본 생활보다는 그럼에도 얻는 것이 많았고 나를 성장하게 만들어준 일본 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가 많아 일본 유학을 꿈꾸면서도 현실과 꿈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어줄 것 같다.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공기업을 과감하게 그만두고 일본행을 선택했던 사람, 일본인 아내의 바람대로 회사를 그만두고 일본행을 택했던 사람, 30대 중반이란 나이에 가방만 들고 일본행을 택했던 사람, 일본 남자를 만나 일본행을 선택한 사람 등 등장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나름대로 순탄한 생활을 접고 일본행을 결정했다. 그 중에서는 나처럼 삶에서 왔던 답답함을 벗어버리고자 일본행을 선택한 사람도 있지만 그런 그에게도 일본행은 큰 도전임은 분명한 상황에서 그들의 좌충우돌 일본 살이는 재미있게 다가왔던 것 같다. 부정적이고 힘든 표현보다는 확실히 일본에서의 삶을 충실히, 치열하게 살았던 사람들이라 그런지 긍정적인 내용이 많아 읽는 사람도 왠지 모를 가슴 뿌듯함과 그들의 성취감을 그대로 전달받는 듯해서 좋았던 <한 번쯤 일본에서 살아본다면>

주위에 일본 살이를 꿈꾸는 이가 두어명 있는데 그들에게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