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여름 토베 얀손 무민 연작소설 4
토베 얀손 지음, 따루 살미넨 옮김 / 작가정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정신 / 위험한 여름 / 토베 얀손 무민 연작소설



귀여운 하마가 아닌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트롤이 무민의 캐릭터라는 것을 알고나서 무민의 그림을 볼 때마다 좀 더 자세히 관찰하게 되는 버릇이 생겼다. 그런 버릇이 생긴 것은 토베 얀손 무민 연작소설 시리즈로 처음 만나게 되었던 <무민파파의 회고록>을 읽고 뜻하지 않았던 무민 가족의 이야기에 매료되었기 때문인데 무민 연작소설의 첫 시리즈부터 읽은 것은 아니었지만 무민 가족의 긍정적인 매력과 뚱딴지 같은 유쾌함, 위험의 순간들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모습에서 인생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기에 무민 가족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너무나 흥미롭게 다가왔었다.
전작에서 이미 무민 가족들에게 매료되었기 때문인지 이번 <위험한 여름> 또한 긍정적인 이 가족들의 이야기가 너무나 유쾌해서 가슴을 눌렀던 나만의 고민거리에서 조금 편안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급할 것 없이 느긋한 무민 가족의 일상 생활, 무민마마는 무민에게 줄 돛배를 만들고 무민파파는 연못에 해먹을 치고 있다. 무민은 남쪽으로 떠났다가 돌아올 때가 한참 지났는데도 돌아오지 않는 스너프킨을 생각하고 있던 그 때 근처 산에서 불을 뿜기 시작해 검은 먼지가 날리게되고 갑자기 해일이 덮쳐 무민 가족의 집은 물에 잠기가 된다. 부엌은 잠기고 먹을 것들을 잠수해서 하나씩 건져올리는 무민 가족, 그런 상황에서도 가구들의 모습을 물밑에서 볼 수 있다는 긍정발언을 하는 이 가족들의 매력이란~!
하지만 물은 점점 차오르게 되고 급기야 지붕 위에까지 올라가게 된 무민 가족들은 텅텅 빈 집이 떠내려오는 것을 발견하고 그곳으로 옮기게 된다. 하지만 집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고 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집이 알고보니 좌초된 극장이었다는 것과 보이지 않았던 주인이 모습을 드러내면서 또 다른 이야기가 전개된다.

극장에서 사라진 이들과 그들을 찾기 위해서는 연극이 필요하다며 연극 준비를 하는 무민 가족의 이야기. 그 과정에서 극장 주인인 엠마가 활력을 찾아가는 모습도 만날 수 있다.

뜻하지 않은 난관에 맞닥뜨렸지만 결코 짜증을 내거나 애써 그 상황을 모면하려들지 않는 것이 무민 가족의 매력일 것이다. 무민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정말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지 못했던 깨달음의 순간을 만날 수 있었고 시련 앞에서도 초연하며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랑스러운 무민 가족의 앞으로의 이야기 또한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