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는 잘 모르는데요 - 나를 위해 알아야 할 가장 쉬운 정치 매뉴얼
임진희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북스 /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 / 임진희, 김연수, 명형준, 여혜원, 장다예, 정윤주 지음


세금, 정당, 선거, 법, 예산...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정치'의 모든 것!

대학 교수도 아니고 경제학자, 국회의원이 아닌,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학생들이 말하는 대한민국의 정치의 모든것을 담은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
대학생들이 바라보는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가감없이 바라볼 수 있다는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 그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학자들, 교수들이 내놓았던 책들은 많았지만 학생들이 바라보는 정치의 시선을 따라갔던 책은 많지 않았으므로 이 책을 펼쳐보았을 때 굉장한 신선함을 느낄 수 있었다. 나보다 인생의 연륜이 있는 어른들, 더구나 전문가들이 내놓는 정치적 해석에 뭔가 석연치 않음을 느낄 때도 나의 지식이 짧아 이해를 못하나보다...라는 생각으로 넘어갔던 적도 없지 않았었는데 대학생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정치적 관점이라 오히려 이해하는게 수월했다. 그들보다 세월을 더 많이 살았지만 이것과 저것의 차이점과 대안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으므로 그들의 정치적 대화 모임에 적잖은 자극을 받기도 했고 한 나라의 국민으로써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사고해야할 모든 사항들에서 너무도 방관주의자가 아니었었나란 반성을 해보게 됐다.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는 정치의 시작 / 정치의 재료 / 정치의 결과 / 정치의 미래의 큰 파트로 나눠지며 우리 생활에 크게 와닿지 않지만 그래도 존재해야하는 정부의 존재 이유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항상 말이 많아 시끄러운 정치의 비효율성이 어디에서 기인하며 국민에게서 거둬들인 세금의 방향성에 대해 나라의 주체로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던져주고 있다. 더욱이 한 방향에 치우쳐 있는 것이 아닌 A의 방향과 B의 방향에 대해 독자로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느냐는 물음에 평상시 보이게 됐던 감정적인 반응이 아닌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바쁘고 머리 아프다는 핑계로 미뤄두었던 정치적 문제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무엇보다 누구나 다 정치적인 생각을 하지만 작정하고 이야기하자고하면 꺼려지게 되는, 이것이 맞는건가...틀린건가...망설여져 말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사안들에 다시 한번 내 생각을 짚고 넘어갈 수 있어 좋았고 무엇보다 정말 이해하기 쉬우면서 두 사안에 대해 생각거리를 던져주고 있어 독자로서 읽기 편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