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멘토 최태성의 한국사 : 전근대편 - 소통하는 한국사 역사 멘토 최태성의 한국사
최태성 지음 / 들녘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푸른들녘 / 역사멘토 최태성의 한국사 전근대편 : 소통하는 한국사

큰별쌤 최태성이 들려주는 한국사 이야기!
최태성 선생님은 이미 많은 매체와 책을 통해 교과 중심적인 따분하고 암기 위주의 한국사가 아닌, 우리 삶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인데요.
예전 지역 도서관에서 열렸던 큰별쌤의 역사인문학 강의를 듣고 무한 감동을 느꼈던 저로서는 최태성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전근대편 한국사가 더욱 기대되었답니다.
그런 기대감으로 만나게 된 <역사멘토 최태성의 한국사 전근대편 : 소통하는 한국사>는 글자가 귓가로 들어가 바로 앞에서 최태성 선생님이 강의를 해주시는 듯한 착각이 들정도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는데요. 사람이기에 범할 수 있는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을 떠나 나라가 설립하게 된 배경과 드넓은 영토를 거머쥐었던 고구려 주변국가의 실질적인 상태등을 가감없이 만날 수 있었습니다.

사료와 문헌을 쉽게 볼 수 없는 일반인으로서 역사학자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역사를 바라보는 시점이 많이 좌우된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요. 그래서 역사에 대해 편향된 이야기를 하는 것의 위험성을 알기에 아이에게 역사적인 발언을 할 때 꽤나 신중함을 기하게 되곤합니다. 하지만 역사학자 사이에서도 여러 파로 나뉘어 서로의 주장을 반박하며 친일이나 친중이라는 식의 변질된 주장의 글들을 읽게 될 때는 독자로서 씁쓸함을 감출 수 없죠. 역사에 대한 관심으로 역사책을 읽다가도 이런식의 강한 주장들의 충돌이 얽혀있는 책을 만나면 독자로서 매우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글로 남아있는 사료를 통해서도 글을 쓴 사람이 소속되어 있는 신분과 그 당시의 정세등도 헤아려봐야하고 그렇다고하더라도 그 시대의 정확성까지 짚어내는 것에는 아무래도 어려움이 많아 이런저런 말들이 많은게 역사라는 학문이 아닐까하는데요. 최근에 학파간의 다툼으로 역사책을 읽기가 다소 불편해진 독자로서 최태성 선생님의 한국사는 최대한 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기 위해 여러 주장들에 대한 생각을 소신있게 쓰셨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역사멘토 최태성의 한국사 전근대편:소통하는 한국사>는 1부 고대 그 옛날 하늘이 열리고편에서는 다같이 몰려다니며 동물을 잡아 함께 나눠먹던, 배고프지만 평등했던 시절이 나오며 농경을 시작함으로써 정착하게 되고 도구의 진화와 먹을것이 점점 풍족해지게 되면서 연맹왕국에서 고대중앙집권국가로서의 발돋움을 보여줍니다. 백제와 신라, 고구려가 발전하고 쇠퇴하면서 후에 전해진 사기나 일본인들의 역사 축소로 삼국 중에서 백제로의 인식이 작다는 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유교로서의 발달 단계 또한 엿볼 수 있습니다.

이후 2부 고려 귀족문화와 아트외교를 꽃 피우다에서는 고려의 건국과 발전을 통해 문벌귀족 사회외 무신정권 시대, 몽골의 침입과 드라마나 영화에서 볼 수 있었던 원나라의 간섭과 공민왕의 개혁 정치를 엿볼 수 있는데요. 후에 신흥무인 세력으로 인해 쇠퇴기를 맞이하지만 조선시대보다 여성의 지위가 더 넓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부와 4부는 조선의 전기와 후기를 아우르고 있는데 사극으로 가장 많이 보지 않았을까 짐작되는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 배경부터 조선의 행정조직과 학창시절 머리를 아프게 만들었던 훈구파와 사림 등의 파벌의 파생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조선의 신분제와 성리학의 발달과 성리학이 양반 문화에 끼친 건축과 공예로의 발달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 후기로 넘어가면 조선 최고의 권력기관이 되어버린 비변사와 붕당정치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 주구장창 외워대기만했던 한국사를 우리의 그것과 다르지 않은 그들의 삶을 통해 인생과 역사를 함께 엿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고 지금처럼 발달되지 않았던 그 옛날 혁명이라고 불리울만큼 혁신적인 도구와 무기들의 생성과정, 활용도 등에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삶의 지식에 경탄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외우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한쪽면으로 치우치지 않고 여러가지 쟁점등에 대해 다각도로 다가가 이해하는 자세 또한 함께 익힐 수 있었던 시간이라 평소 한국사에 관심을 둔 아이와 함께 본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