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명상록 : 철학자 황제가 전쟁터에서 자신에게 쓴 일기 - 철학자 황제가 전쟁터에서 자신에게 쓴 일기 현대지성 클래식 18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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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지성 / 명상록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에픽테토스, 세네카와 함께 주옥같은 글귀 모음집에 항상 등장하는 글이
바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글일 것이다.
철학이 바탕이 된 삶의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철저한 금욕주의에 입각한 스토아학파의 글은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의 사상의 그것들과도
큰 틀에서는 다르지 않다는 생각마저 주고 있다.

마르쿠스 아울렐리우스는 로마제국의 제 16대 황제로서
그의 이름 뒤의 붙는 황제라는 칭호 말고도
대단한 철학자로서도 유명한데
그동안 짤막한 명언집으로만 만나보았던 그의 글들은

나름 꽤 힘든 시기에 인생 전반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던
 사유를 하게 함으로써
현재의 힘듦을 박차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북돋아주었었기에
<명상록>은 나에게는 남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다.

 

현대지성 / 명상록 / 마르쿠스 아울렐리우스


대단한 철학자이자 황제로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남긴
<명상록>은 그가 황제의 자리에서 치세를 펼치는 동안 기록한 것으로서
로마 제국이 위협을 받는 여러 사건들과 전염병,
공통 통치자였던 루키우스 베루스의 죽음으로 비롯된 불안정이
가져온 게르만족의 침공으로 오랜 기간 원정에 올라야 하는 등
황제로서의 자리만큼 편하지 않았던 그의 치세 기간의 고단함을
그만의 견고한 사상으로 탄생시킨 것이 <명상록>일 것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하면 세네카와 에픽테토스와 함께
스토아학파를 연상하곤하였는데
<명상록>을 옮긴 이를 통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스토아학파에만
기초하지 않으며 여러 사상을 수용하는 등
그 당시 보기 드문 다양성을 내재하여 사상을 넓혀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실 춘추전국 시대의 유명한 이들과 여러 학파처럼
비슷한 것 같지만 이야기하면 엄격하게 나뉘어져서
그로 인해 대립점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여러가지 사상들을 받아들이고 사유한다는 것 자체가
시대를 초월하여 새롭게 다가왔다.

그동안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엄청난 금욕주의자로만 알고 있었고
유혹과 권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자리인만큼
그것을 다스리기까지 엄청난 수련이 있었겠다는 생각을 해왔지만
<명상록>을 읽고 있노라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얼마나 긍정적이며 우주와 사물과 주변인들에 대해
무한한 감사함을 풀어놓는 것을 알 수 있다.
<명상록>을 읽기전까지 알지 못했던 부분으로
그의 명성과 짤막한 명언만으로 판단할 수 없었던 그의 인격과
사상과 인간적인 고뇌를 살펴볼 수 있었고
요순 임금이 사타구니가 편할 날이 없을 정도로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 태평성대를 이루었던 것처럼
사유하고 또 사유하며 그것을 실천으로 옮겼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또한 요순 임금의 그것과는 다르지만
향하고자 했던 신념만은 다르지 않았던
황제로서의 강한 면모를 느낄 수 있었던 글들이었다.
또한 상세한 번역이 돋보여 당시 시대상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혼돈하여 잘못 표기하였던 것들도
두루 읽을 수 있어 다소 복잡하게 보일 수 있는 글귀들을
어렵지 않게 이해하고 흥미를 잃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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