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지 나라의 가나다 보림 창작 그림책
박지윤 지음 / 보림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보림 아티비터스 11_5월 도서 리뷰 📚

 

도서 정보

 

시리즈 : 창작그림책

제목 : 뭐든지 나라의 가나다

/그림 : 박지윤

출간일 : 2020. 12. 07

연령 : 5세 이상, 초등 저학년

쪽수 : 38, 양장

크기 : 295×220

검색키워드 : 그림책, 한국그림책, 창작그림책, 언어학습키워드, 상상력, 판타지, 말놀이, 단어놀이, 가나다, 난센스, 박지윤

 

-

🎨 도서를 리뷰하기 전, 이 책을 쓰신 작가님들은 어떤 분일까요!?

<지은이: 박지윤>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고 그림책 짓는 일을 하고 있어요. 어린 시절에는 만화와 시와 소설을 좋아했고, 커서는 문학과 그림책을 공부했어요. 지은 책으로 그림책 돌부처와 비단장수가 있고, ‘슬픈 노벨상’, ‘도둑맞은 김소연등 여러 책에 그림을 그렸지요.

 

-

🥕 뭐든지 나라에서는 뭐든지 가능해요. 지켜야 할 건 딱 한가지, 가나다 법칙뿐! 기발하고 신선한 전개로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가나다 말놀이 그림책, 아티비터스 115월 두 번째 리뷰 도서 뭐든지 나라의 가나다

 

이 책은 가, , 다로 시작하는 낱말들이 순서대로 한 장 한 장 엮여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되었어요. 단발머리를 나풀거리며 주인공이 걸음을 옮길 때마다 기상천외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지요. 하늘에서는 글자 비가 내리고, 나무에서는 아이스크림이 자라고, 체리와 초콜릿이 차차차를 추고, 투명 인간이 온갖 희한한 통조림을 파는 낯설고 매혹적인 세계가 펼쳐지고 있어요. 신선한 어휘와 재기발랄한 연출로 우리말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고 언어가 주는 즐거움을 한껏 맛보게 해주는 유쾌한 그림책이에요.

 

가방가게에 가서, ‘나는 늑대를 샀네! 단발머리 소녀가 걸음을 옮길 때마다, 독자들이 책장을 넘길 때마다 예상하지 못한 인물이 등장하고 기발하고 엉뚱한 사건들이 하나둘 일어나고 있어요. 당근과 늑대가 마주앉아 라면을 먹고, 책 모양 먹구름에서 글자 비가 쏟아지고, 투명 인간이 운영하는 통조림 가게에는 케이크 통조림, 풍선 통조림, 파도 통조림 등 온갖 통조림들이 팔고 있지요. 귀엽고 익살맞은 캐릭터들이 페이지마다 나오고, 평소 생각해 보지 않았던 일들이 천연덕스럽게 일어나는 가나다 나라. 상상력 풍부한 작가가 정성스레 그려낸 세계는 앨리스가 다녀온 이상한 나라만큼이나 이상하기도 신기하기도 흥미로워요.

 

-

🍦 처음 책을 폈을 때 부분을 읽을 때까지는 순조롭게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를 만나고 를 만나면서 신선한 내용 전개에 웃음이 나왔어요. 엉뚱하기도 하고,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기발한 내용의 이야기들이 전개되어 지루할 틈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었어요. 한글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어 지루하지 않게 아이들이 한글공부를 할 수 있을 것만 같았고, 더불어 책을 읽은 후에 다양한 활동도 함께 해볼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그림 속에는 본문에 표기하지 않은 다른 낱말들과 낱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들이 숨어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책 속에서 숨은그림찾기를 하듯이 이것들을 하나둘씩 발견하며 낱말 찾기 놀이를 할 수 있지요. 또 책에 나오지 않는 낱말 말하기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예를들어 하면 가방이 아닌 가을과 같은 가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하며 어휘의 수를 늘려갈 수 있지요. 그리고 책에 실린 가나다 노래에 가락을 붙이거나 새로운 가나다 노래짓기를 해볼 수도 있어요. 단순한 글자나 낱말 익히기를 넘어서 여러 가지 재미난 언어 게임을 해볼 수 있는 그림책이에요. 우리말인 한글은 정말 위대하고 멋진 문자 같아요. 어린 유아가 성장하면서 한글을 배우며 더 넓은 세상을 알아가고 자신만의 생각을 펼치며 무엇이든 만들어내는 일은 항상 설레는 마음일 거예요. 그러한 일을 좀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새로운 어휘에 관심이 늘고 끝맛잇기와 같은 단어 게임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더불어 일상이 무료하다 느끼는 성인들에게도 어뚱하고 재미있는 말 놀이로 잠깐의 휴식시간을 가져볼 수 있어 함께 추천드리고 싶어요!

* 이 리뷰는 보림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