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읽는 CEO 읽는CEO 인물평전편 2
왕웨이펑 지음, 김인지 옮김 / 21세기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사가 만사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그만큼 인사가 조직을 키우는데 중요하다는 말 일 것이다.
그런데 이 정부의 출발에는 인사처리에 잡음이 많았다. 고 소영 내각이나 강 부자 장관이라는 말로 인재를 등용하는 자리에 불만이 깃든 말썽이 많았던 자리를 마련하여, 유방에게 한 수 배워서 인사를 처리 했으면 좋았을 것 같았다.


중국의 진시황이후 분열된 중국에서,   다시 떠오른 인물이 귀족이 아닌 평민 출신 시골 패현 정장 출신의 유방 이었다.
유방이 뛰어난 점은,  특유의 친화력으로 수많은 인재를 적재적소에 잘 배치하여 한 마디로 사람 덕을 많이 본 역사에 보기 드문 영웅이다.


유방의 주위에는  언제나 장량과 명장 한신이 든든하게 버티어줬고, 안살림을 도맡은 소하나, 비천 했던 번쾌의 활약 등이 항상 있었다. 별 볼 일 없었던 유방이 그렇게 왕성해 진 것은, 유방의 인재 친화력의 우수성 때문 이었다.


<유방 읽는 C E O ,왕 웨이 펑 지음 , 김인지 역, 21세기 북스,  2009 >에는  , 유방의 인재 등용의 비결을 비롯하여 항우가 아닌  유방이 황제가 된 이유를 잘 풀어내고 있다.   평민에서 황제로 만드는, 용인술의 모든 것을 알기 쉽게 발췌하여, 비천한 인물이 실력을 발휘하는 장면을 살펴보는 의미가 크다.


조직의 운영을 위해서 중요한 것 중애는 인재 경영의 중요성과 여러 가지 중요한 것이 있다. 그 중에서 리더가 갖추어야할 인화의 덕목과 리더십의 활용을 유방에게서 배우는 것이다. 여러 가지 유방의 인간관계 등의 과정이  눈에 띠일 만큼 특별한 면이 있다. 시공을 초월하는 유방의 인생철학을  활용할 만한 이점이 많다.


“철저한 실용주의자인 유방은 자신의   장단점을 잘 아는 사람이었다. 그는 자신의 단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다른 이 들의 비판을 너그럽게 수용했으며 , 때로는 비굴 할 만큼 자신을 낮추기도 했다. 반대로 자신 있는 일은 오만하고 독단적으로 보일지라도 끝까지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있었다."
-P6 -


장점보다 단점이 많았던 유방의 수완을 배우고, 배포로 어려움을 뛰어 넘거나 , 융통성과 기민함도 하께 취해 볼 만하다. 지식인까지 잘 이용했었던  유방의 용인술을 익히고 평민에서 황제가 된 성공 과정을 살펴보는 이 책을   인사에 실패 했던 사람과, 조직을 이끌어 가는 비법으로 응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권하면 특히 좋을 듯하다.


이 정부는 특히 실용주의를 높이 사는 정책을 펼치려하고 있다. 유방의 실용주의에는, 토사구팽의 교훈이 있다.
사람을 등용하여 적재적소에서 맡은 일을 하게한 후에 혹시라도 헌신짝처럼  버리는 행패만은 없기를 바라며, 인사 만사의 소중함을 지키는 확신 있는 결단력으로 책임 있는 정책을 펼치길 기대 한다. 그러기 위해서 유방에게서 배워 둘 만한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