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정주영 지지 않는 이병철
박상하 지음 / 무한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 난국을 맞은 이 시대에, 간절히 요구 되는 것은 리더십이다.
리더십이라면, 누가 뭐래도 왕회장 정주영과,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을 떠올릴 수가 있다. 한 사람은 건설과 중공업으로 불도저 같은 열정으로 기업을 일으킨 현대이고, 다른 한 사람은, 전자 산업을 주축으로 치밀하게 기술을 늘리는 삼성의 황제 경영으로, 두 사람의 경영 솜씨는 재계 순위 1, 2위를 서로 다투던 두 재벌의 수장이었다. 이 두 창업주의 모든 것을 비교 관찰 하여 분석해 낸 것이 리더십의 연구 자료로 돋보이는 이 책의 장점이다.


< 이기는 정주영과 지지 않는 이병철 ,박 상하, 무한 , 2009 >에 담긴 이야기에는, 전쟁을 치른 격동기이며 산업성장의 초기 기업 발전의 어려움을 딛고, 물자도 부족하고 모든 것이 낙후 되었던 시대에 두 기업의 초창기 창업 역사를 비롯한 기업의 변수를 서로 대응해 가며 살펴보았다.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데 앞장 선 두 수장의 독특한 성격과 기업 운영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그 특징을 살펴 본 인물 탐구에세이다.


초창기 경제상황이 그리 좋지 않던 시기에, 강한 정신력을 바탕으로 5. 16 혁명을 계기로 급성장한 기업의 역사와,   70년대 재계의 선두 그룹으로 지금까지 살아남게 한 그 원동력의 알려진 이야기 뿐 아니라, 숨겨진 재계 비화까지, 지금껏 건재하며 재계를 이끌어 가는 비법을 살펴보고, 기업의 수장으로 장수하는 비결을 따져 보는 책이다.


장수 비결의 첫째 조건은, 무엇 보다 헝그리 정신이다. 명확한 비전을 세우고 불굴의 의지를 불태우며 거침없는 정주영식 도전 정신 ! 그리고, 세계적인 기업을 희망하며 목표를 향해   꼼꼼히 전진하여 이룩해 낸, 탁월한   판단과 대처 능력이 강한 추진이 재계의 운과 맞아 성공을 이룬 위기 극복을 배운다. 그리하여 이기는 비결을 밝힌 경제 에세이에서 두 삶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찾는다.


뚝심과 혜안으로 현대와 삼성의 성공 신화를 이끌어 낸 두 사람의 특징을 대비하여 살펴보면서, 그 잠재력과 변화에 따른 기업의 발전 이야기를 다 각도로 알아보고, 후계자 구성이나 지정에 대한 경영 방침의 참다운 리더십의 이야기와, 생전의 어록에 이르기까지 두 거인의 인생철학 등을 철저하게 탐구해 냈다.


두 재벌의 성공에 대한 유명한 비화들이 여러 가지로 소개 되는 가운데,   반대와 이발사의 정신에 관한 일화와 ,정치에 한이 맺혔던 정주영과, 정권에 대치하기 싫었던 이병철의, 비슷하면서도 각기 다른 두 경경자의 길을 걸어 나갔던 경제 비화나, 사고방식의 차이까지 밝혀낸다. 그 결과 왜? 강한 리더십을 발휘 하게 되었는지를 낱낱이 따져서 밝힌, 인물 비교 탐구서이다.


"'겁쟁이야말로 숲속의 명승부사’라고 했던 여우와, '최고의 전술은 적군의 마음을 먼저 공격한 후에 성을 공격하는 것이다 '라고 했던 제갈공명은 닮은 구석이 있지 않은가?  이병철을, '지지 않는 리더'라고 부르는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이다 ."
- P255 -



 흔히 고슴도치와 여우로 비교하기도 한 두 사람의 인간형은 특이하다.  정주영식 폐유조선‘을 이용한 물막이 공법으로 징키스칸의 리더십을 실천한 ‘이기는 리더’로 본 받을만한 정주영,   그리고 삼국지의 제갈공명과 같은 지략과 재능이 뛰어 났던 전략과 재운을   타고난 부유한 집안 내력으로 냉철하면서도 완벽한 일류를 고집하는 경영철학이나, 기술 제일의 창업정신은 태조 이성계와도 닮은꼴이다. 이제 또 다른 리더를 기대해 보며, 청소년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5-29 0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