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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하는 힘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 / 사계절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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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부로 살지 말라! ”가슴이 뜨끔해지는 말이다. 세상사 뜻대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 번의 삶을 의미 없이 살기 보다는, 왜 ? 라는 질문으로 한 번 더 고심하고, 생각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든다. 이건   자신을 채찍질 하는 말이다. 무심하게 지내기보다는 고민 끝에  얻는 어떤 강한 힘을 얻고 싶은 것이다.

재일 교포 교수로 지식인의 선두에 있는 저자 강 상중의 고민도, 이 시대를 지나면서 자신과 국가와 세계를 향한 몇 가지 고민을 한다. 주로 젊은 세대를 염두에 두고 제안하는 철학적 고민 비슷한 고민이다. 젊은 대학생이 힘을 얻을 법한 자신의 정체성을 찾던 과거의 이야기 에서부터 청춘과 죽음,  사랑 등을 주제로 하는 9가지 고민을 전개 한다.

< 고민 하는 힘 , 강상중 저 , 이경택 역, 사계절 , 2009  >에는 누구나 한 번 했음직한 '나는 누구인가 '라는 논제를 두고 풀어내기도 한다. 삶의 고민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싯다르타가 보리수 아래에서 행했던 생, 노 ,병, 사의 삶에 대한 고민을 우리가 해야 하고 앞으로도 하게 돼 있다. 다만, 이 시대에 맞는 고민을 인생의 선배라는 입장에서 똑 바로 살아갈 길을 열어 보는 것이다.

현세는 경제 불황과 고용불안 이라는 문제도 겹쳐 직업에 대한 가치관의 고민도 해야 하고, 미약한 사회 안정망의 실태이기에 노년의 삶과 죽음도 또한 고민 꺼리 중의 하나이다. 이른바  속도전에 휘말려 있는 이때 , 삶의 가치를 세워줄 만한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대처법을 논하고 있다.

저자도 젊은 시절 방황의 고삐를  움켜잡을 수 있는 계기를 일본 문학의 거장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에서 찾곤  했다. 소세키가 살았던 제국시대에 했던 고민을 독일의 막스 베버도  느꼈고 저자도 느꼈던 것을 다시 우리 세대의 공통적 관심사와 주제로 떠올려 고민하는 것이다. 그대신, 변화의 흐름에서 인간답게 살아가는 고민을 진지하게 묻고 있다.

자기중심 적인 자아의 성에 갇힌 상태에서는 파멸만을 불러오니까, 타자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상호 인정을 통해서 자아를 찾는 길을 살펴본다. 여기에 막스베버와 작가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이 활용되어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자본주의의 폐해를 지적하는 자본의 논리 위에서 중심을 잡기를 조언 하고 있다.

돈에 대한 생각이, 무소유를 주장하는 법정 스님이 말하는 개념처럼 그대로 청빈 사상을 실천하기는 여간 해서는 어렵다. 그래도 영화 공공의 적에서 부모를 돈 때문에 살인한 아들과 같은 파렴치한 자본의 가치관 이라면 생각해 볼 문제이다. 이제는 자본 사업가로 변신한, 빌 게이츠나 워렌버피 같은 나눔의 사례를 닮아가려는 고민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

한나라의 대통령을 지내면서 한편으로 억대의 부의 축척을 노리거나 , 권력의 힘으로 돈을 악용하는 부정부패의 행위는 이제 없어져야겠다. 그런데도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사건에 돈의 가치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을 느낀다.  돈을 적당히 쓴 다면 이해 가지만,  부정한 돈으로 사치를 일삼는 풍토만은 반드시 사라져야 할 큰 고민거리이다.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을 향한 발전적인 제안을 하고 있는 저자는, 재일교포 2세라는 특수한 상황을 딛고 삶을 개척 해가는 일본 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자의 이 책 한 권의 힘은 중독성이 강하다. 고민의 힘이 강한  이유를 실례를 들어가며 함께 하는  9 가지 주제의 고민에 크게 공감이 가기 때문이다.

“늘 삶 보다는 죽음이 귀하다고 믿고 있던 내 희망과 조언은 마침내 불쾌함 으로 가득한 삶이라는 것을 초월하지 못했다.
게다가 그 것은 나 스스로 평범한  자본주의자임을 드러낸 것처럼 느껴졌다.   나는 지금도 반신반의하는 눈으로 물끄러미 내 마음을 바라보고 있다,”
- p 148 -

현대의 문명이 발전 할 수 록 고립 되어 가는 인간에 대한 고찰의 결과가 녹아 있는 이 책에서,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며 이제와는 다른 자신을 찾아보기를 권하고 있다. 막스 베버와 나쓰메 소세키가 과거에서 걸어 나와 흐름을 꿰뚫어 본 지혜로,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조언을 귀담아 듣고 고민해 볼 만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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