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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 쾌인쾌사
이수광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9년 3월
평점 :
조선 선인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설움 많은 삶을 달래는 방법으로, 막걸리 한 사발 들이키는 시원함처럼, 삶의 객고를 풀려던 목적으로 행해지는 것 중에는, 호쾌한 웃음이 실린 얘기들을 읽거나 들었다. 그런 풍경을 그리게 했던 것은, 고금 소총을 비롯한 꽤 많은 책에서 해학성이 짙게 풍겨나는 책이 전해지고, 삶의 위로를 얻게 하는 책이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야담이나 전설로 묶여진 책의 내용 중에는, 더러는 성을 소재로 하는 해학 적인 이야기 묶음을 통한 쾌담을 들어 볼 수 있다. 조선을 울리고 웃기며 시름을 달래 주었던, 풍자시를 비롯하여 일반 서민을 대상으로 흥미를 위주로 전해진, 이야기의 출처를 밝히며 한자리에 모은 것이 이 책이다.
< 조선사 쾌인쾌사, 이수광, 추수밭, 2009 >에는 풍자와 해학이 버무려진 웃음 한 바탕이 전해지고 있다. 조상의 기지와 지혜가 담겨 있는, 웃음 한마당과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던 야사의 즐거움에 이르기까지 담았다. 세상의 부조리를 꼬집는 풍자가 넘치는 해학문학의 결정판이 펼쳐지는 것이다.
백사 이항복의 입담 개그나, 상민과 기생이 어울리는 성을 소재로 하는 질퍽한 삶의 이야기가, 어느새 깊은 상처를 치유하는 웃음 폭탄으로 변화 되어 있다. 19 금 급 이야기의 노골적 장면 묘사나, 독특한 유머가 풍속화와 어울려 짙은 페이소스를 품어낸다. 민중의 삶과 웃음의 철학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주로 조선 역사 속의 인물을 재조명 하는 작품을 많이 발표하던 작가이다. 휴식을 주는 조선을 풍미한 해학 문학을 다룬 풍자와 희극의 소재로 엮인 야담에 취해보는 글을 모았다. 매를 맞고 귀향가면서도 바른말 한 선비 이야기나 지조를 지키지 못한 양반을 비꼬는 한 치의 거침도 없는 기생의 입담이 낭자한 풍자 세상을 열었다. 넘지 못한 신분의 차이를 웃음 한 줄기 속에 시원하게 넘기며 풀었다.
지금 들어도 웃음이 절로 나는 해학이 넘치는 이야기 속에는, 선인들이 즐겼던 음담패설의 장난기 어린 미소도 떠오른다. 천민의 차별 속에서 구박 받고 핍박 받던 차별의 시절에 찾던 한줄기 낙을 이야기에 숨긴 웃음으로 날려 보냈던 설움 한 가닥 눈물 한 줄기가 오묘하게 섞여 있다.
신분과 지위의 경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웃음 소재와, 성 해학을 대놓고 즐기던 익살스런 표정이 이야기 속에 숨겨져 있다. 여유로운 삶과 궁핍한 살림살이이지만, 짧고 간결한 촌철살인의 해학에서 잡시 나마 우울한 마음을 달래 곤 하던 선인들의 긍정적 삶이 엿보인다.
풍자 문학의 대가 김삿갓이나 김시습, 조선의 아웃사이더 정수동, 열일곱 자 시를 지어 스물여덟 대 매를 맞은 사연 등의 조선의 해학성이 담긴 이야기에서, 민중의 풍속을 묘사한 실감나는 선인의 생활을 가늠해보기도 하는 흥미가 있다.
태수께서 친히 기우제를 지내니
그 정성이 백성의 뼈에 사무치네
밤이 깊어 창문을 열고 보니 밝은 달일세.
- P215, 어수선화 중에서 -
50 여 장면의 풍속화를 재구성한 조선의 이야기가 해학과 풍자가 난무하는 향연의 장이 되었다. 흥미 위주의 35 편의 이야기 웃음보따리에서, 각박한 세상의 어려움을 달래보는 맛은 세월이 흘러도 여전하다. 어려운 삶일수록 이런 이야기가 빛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