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최대의 과학 사기극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모략과 음모로 가득 찬 범죄 노트
세스 슐만 지음, 강성희 옮김 / 살림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실 ! 과학에는 진실만이 있다고 생각 했는데, 얼마 전 우리가 당했다고 믿는 대 사기극이 있었다. 발원은 황 우석 박사의 인간 배아 복제, 줄기세포 바꿔치기 실험 조작 사건이다. 국민의 선망을 받던 유명한 과학자가 하루아침에 사기꾼이 되는 부정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아직은 과학 연구의 오점을 수정하려고 여러 사람이 고심하지만, 한번 어긋난 신뢰는 복구되기가 싶지 않은 한 편의 과학 사기극으로 기록 됐다.


만약, 성공만 했다면 모든 부귀영화가 눈앞에 있었는데, 이런 과학 사기극이 연출된 것이다. 과학사기 중에는 우리 곁에 흔히 보는 전화기의 발명에도 깊은 음모가 숨겨있다.

 
< 지상 최대의 과학 사기극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모략과 음모로 가득 찬 범죄 노트 , 살림 , 2009 >에는 전화기 발명자로 알려져 있는 그라함 벨이 최초의 전화 발명자가 아니고, 액체 송화기를 도안한 그의 경쟁자 엘리샤 그레이의 가변 저항 개념을 노골적으로 베꼈다는 주장을 펼치는, 놀랄만한 사실을 추적 하는 추리소설 같은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저자는 과학전문 기자로, 과학에 대한 논리적인 추리력을 발휘하고, 과학의 의문에 대한 적극적인 조사로, 벨의 실험 노트를 탐사 하면서 의문을 품고, 벨이 감추고 싶었던 사기 행각을 실증적으로 추적한다. 전화기 관련 특허 하나로 '전화기의 아버지' 라는 명성과 많은 부를 손에 쥔 알렉산더 그레암 벨의 숨겨졌던 과학 연구의 비밀을 밝히는 진실 탐구서이다.

 
이 놀랄만한 사실은 과학의 역사를 바꿔 놓는 지상 최대의 과학사기를 밝혀낸 특이한 탐구 이다. 1870년대 당시의 긴장 넘치는 상황으로 돌아가는 역사적 탐구이다. 특허권 획득에 관한 음모 사실을 진실대로 드러낸 양심 적인 추적의 결과이다. 사회 통념을 완전히 뒤집는, 대단한 탐구열이 완성한 역사 속 진실을 찾으려는 노력이다.


인류의 위대한 발명으로 꼽혀 벨과 왓슨의 전화기 발명 예화로 유명하게 널리 알린 발명 당시의 이야기도 존재 하지만, 벨의 실험 노트에서 일련을 정보에 의문을 품고 결정적 단서로 이용하는 조사의 탐구가 시작 된다. 매일 일기처럼 기록된 벨의 노트에서 약 2주 동안의 공백이 있고, 이어서 워싱턴에서 돌아오느라 실험실을 비운 사실이 적혀 있다.


문제는 벨이 전화 특허 신청일은 1876년 2월 14 일이고, 그가 전화기 음성 전송 성공 일은 3월 10 일이니, 어떻게 만들지도 않은 발명품을 특허를 낸 것일까 ? 또한, 특허 허락도 3 주가 안 되어 곧 바로 특허가 난 사실이 의문이었다. 1876년 2월 14일에 엘리샤 그레이도 특허 신청을 낸 날이고, 전화기 도안도 벨의 도안과 무척 비슷했다. 양심을 속이는 지적 도둑질의 행동으로 역사는 속았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특허청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미국 특허청은, 왜? 벨에게 발명품 모델을 제출하기를 실시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오래 도록 계속 된 특허권 소송에서 벨의 도용 사실을 왜? 숨겼는지 ? 그 이유가 무척 궁금해진다. 소송 중에 엘리샤 그레일은 자신의 주장을 끝까지 밀고 나가지 않았는지 ? 여러 사실이 의문으로 남겨져 있었다.

 
벨이 최초의 전화기 발명자로 알려 졌지만, 그 이전에도 여러 사람이 벨 보다 먼저 연구해서 성공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또한 벨의 신청서에 발명품의 키포인트인 가변 저항에 관한 사실을 여백에 추가로 적어 놓았다는 사실도 과학자의 일반 상식선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의심스러운 일이다. 여기에는 보여 지지 않은 숨은 손이 그를 침묵으로 지키고 있다는 의문이 생긴다.


전화의 역사는 결코 완성되지 못할 것이다. 진실 일부는 2~3 만장에 이르는 조서에, 또 다른 일부는 죽음이나 그보다 강한 돈의 힘 앞에 입을 다물고 몇몇 이들의 심장과 양심에 숨겨져 있다.
 - p246 -


과학자의 양심에 먹칠을 하는 도용 행위와 발명에 이르기까지의 진실을 교묘하게 숨겼다는 사실은 용서할 수 없는 범죄일 것이다. 역사적 평가의 관점에서도 100여 년 간을 세계의 눈을 교묘히 속인 범죄 사실을 과학적인 추리로 사실을 캐내려는 저자의 끊임없는 도전 정신이 역사 속에 묻힐 진리를 밝힌 충격적인 성과이다. 마치 소설처럼 전개 되는 역사의 진실을 찾는 과정이 드라마틱하게 엮어졌다.

 
역사가 미처 몰랐던 인류 최대의 전화 발명 사기극은 그 음모가 밝혀짐으로 엘리샤 그레이가 지하에서 편히 잠을 잘 수 있게 하는 사례가 됐다. 많은 돈을 벌어들인 전화에 대한 음모를 밝히기 위해 진실 추구 정신이 빛을 발휘 하는 놀라운 추리가 흥미롭게 전개되는 이 책을, 도전정신으로 양심적인 삶을 살려는 모든 사람에게 교훈이 되는 추리 노트 같은 과학 역사 탐구 교양서로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