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논술 능력 쑥쑥 키워주는 토론 학습

 


책을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문제이지만, 생각 없이 책을 읽는 것도 학부모님들의 고민거리입니다. 

독서를 단지 독서로만 끝내 버리는 것은 너무 허무한 일입니다.  아이들의 독서 능력과 논술 능력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토론 학습입니다. 토론의 효과를 제대로 얻으려면, 토론에 대한 명확한 인식 위에서 토론 학습에 대한 좀 더 체계적 접근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책을 가까이 하는 노하우! 




  노하우 1. 집안 곳곳에 책을 쌓아라!

 

   책을 어디에서도 발견 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독서습관이 몸에 배어들 것이다.

 

 

   노하우 2. 책은 서점에서 구입하라!


   책을 살 때,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지고 읽는 과정은 소중한 체험이다.
   책에 대한 좋은 기억을 통해 책을 좋아하게 유도하라.

 

 

   노하우 3.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되도록이면 엄마가 읽어주어라!


   한글 해독 여부를 떠나 영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읽어주기'가 독서 습관을 키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노하우 4. 아이의 흥미를 독서로 연계시켜라!


    시시때때로 바뀌는 자녀의 관심사를 독서와 연결시키면 효과적이다.

    그러면 자녀는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찾아서 책을 읽는다.

 

 

   노하우 5. 만화에 대한 원칙을 세워라!


   과학, 수학, 역사, 경제 등의 주제를 다룬 학습만화는

    난해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조건 만화를 금지할 필요는 없다.




[출처] 책을 가까이 하는 노하우!|작성자 noonnopilove




책을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문제이지만, 생각없이 책을 읽는 것도 학부모님들의 고민거리입니다.
독서를 단지 독서로만 끝내 버리는 것은 너무 허무한 일입니다.
그럼 눈높이 선생님이 전해주는 독서로 아이의 학습능력을 쑥쑥 키워주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01. 가장 좋은 독서 동기 부여방법 


 

토론으로 얻을 수 잇는 첫 번째 효과는 아이에게 '왜 이책을 읽어야 하는가?'를
납득시킬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나 주제를 통해 책의 내용을 되돌아보면,
아이들은 스스로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의 답을 찾게 됩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권해서나, 그냥 좋아서가 아닌, 책을 읽는 진짜 이유를
아이 스스로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독서 동기를 갖게 되는 초기 경험은
이후의 독서 생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토론 학습의 중요성은
더욱 큰 것입니다.
 


02. '책의 이야기'에서 '나의 이야기'로


초기부터 토론의 효과를 너무 크게 기대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수준높은 주제 토론은 독서, 논술, 토론 훈련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야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읽은 책의 내용을 되풀이해서 확인하는 과정을  토론이라고

볼 수 는 없겠지요. 초등학생 수준에서의 토론은 책에서 생각해 볼 내용을

책 밖으로 끌어내서 나의 문제로 바꿔 보는 훈련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독서 전 활동 및 독서 중 활동과 더불어, 독서 후 토론을 거치면서

책의 자기화 과정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책을 읽기만 했다면

영원히 책 속의 문제로 끝나고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겠지만, 론을 통해

'나의 문제, 우리의 문제'로 바꿔 보는 훈련을 했다면 책 속의 이야기는

아이의 생활속에 살아있는 생명력을 갖게 됩니다. 

[출처] 독서로 쑥쑥 키워주는 토론학습 방법 제 1탄 !!|작성자 noonnopilove






 

가장 좋은 독서 동기 부여 방법

 

토론으로 얻을 수 있는 첫 번째 효과는 아이에게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를 납득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나 주제를 통해 책의 내용을 되돌아 보면, 아이들을 스스로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의 답을 찾게 됩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권해서나, 그냥 좋아서가 아닌, 책을 읽는 진짜 이유를 아이 스스로 찾을 수 있습니다.아이들이 독서 동기를 갖게 되는 초기 경험은 이후의 독서 생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토론 학습의 중요성은 더욱 큰 것 입니다.
 





초기부터 토론의 효과를 너무 크게 기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수준 높은 주제 토론은 독서, 논술, 토론 훈련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야 가능합니다.

 

토론의 본 모습은 함께 읽기, 생각 나누기, 그 속에서 나의 길 찾기입니다.

또래 친구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자기의 생각을 비교해 볼 수 있고 다른 가능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집단적 토론은 자기 생각만 따라가거나,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하기 어려운 평면적 상태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하고 판단하는

입체적 사고로 전환시켜 줍니다. 이는 책을 읽고 혼자서 쓰는 독후감을 통해서는 얻기 힘든 효과 입니다.

 

, 선생님이나 부모님 등 어른들에게 의견을 말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어른들과 토론을 한다고 하면, 아예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지 않고, 어른의 의견을 무조건 수용하려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또래와 함께 같은 문제를 고민하고, 의견을 들으며 친구 들과 생각을 나누는 경험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학년에 따라 적절한 토론의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찬반 토론을 시킨다거나 어려운 주제를 여과 없이 던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한창 말의 재미를 느끼는 때인 저학년이라면, 주인공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토론한다거나 자신의 입장과 바꿔 서로의

생각을 비교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시사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제한된 정보 속에서 감정적인 판단을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아이들에게 단순히 책을 읽히거나 독후감을 쓰도록 하는 데서 그치지지 않고, 효과적인 토론 학습까지 인도한다면,

아이들의 독서 능력과 논술 능력은 기대 수준보다 훨씬 더 커질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임정섭 솔루니(www.SOLUNY.com) 독서논술 연구원


[출처] 독서, 논술 능력 쑥쑥 키워주는 토론 학습|작성자 noonnopilove
 

 아이가 잠들기 전  에 책을 읽어주십시요.

 

 2. 매주 한 번씩 자녀  와 함께 서점에 가서 책을 사십시요.

 

3.   집 근처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십시요.

 

4.  다양한 분야의 책을 폭넓게 읽도록 도와주십시요.

전집류보다는 아이 흥미에 맞춰 단행본을 골라 주는 것이 바른 독서습관을 기르는 데에 더 좋습니다.


5. 엄마, 아빠가 먼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요.

 

6. 독서가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지 않게 하십시요.(억지로 읽히는 건 노노 !)

아이에게 독서 습관을 몸에 베이게 하기 위해서는 책 읽기를 강요해 스트레스를 주기보다는,

아이가 알아서 책을 찾게 만들어야 아이 스스로 고민하고 답을 찾도록 도와주는 학습 과정입니다.



........

[출처] 자녀 독서 교육법 6가지|작성자 noonnopilove

독서·논술 교육을 통한 사고력 신장 방안 / 백남구 1
I. 들어가며 1
II. 독서를 통한 사고력 신장 2
1. 환상동화 시대(1, 2학년의 독서) 2
가. 판타지를 읽힌다 2
나. 단편 동화를 많이 읽힌다 2
다. 둘이서 읽기로 독서를 즐긴다 2
라.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눈다 2
마.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2
2. 역사 이야기 시대(3, 4학년의 독서) 2
가. 신화와 전설을 충분히 즐기게 한다 2
나. 영웅을 흠모하고 모방하게 한다 3
다. 모험의 세계를 쓴 책을 읽힌다 3
3. 지식과 논리의 시대(5, 6학년의 독서) 3
가.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3
나.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 3
다. 서정문학을 즐긴다 3
라. 우정을 다룬 장편 소설을 읽는다 4
마. 탐정, 추리 소설을 읽는다 4
바. 공상과학 소설을 읽는다 4
III. 논술로 기르는 사고력 4
1. 논술 지도 목표 4
가. 논술의 개념 이해 5
나. 언어 표현 능력 신장 5
다. 사고력 신장 5
라. 배경 지식 확보 5
2. 논술 지도의 문제점 5
가. 형식적인 틀에 맞추어 글을 쓰도록 하는 논술 지도 6
나. 범교과적인 내용 6
다. 행사나 대회 위주의 논술 지도 6
3. 논술 지도 방법 6
가. 과정 중심의 문제 해결 글쓰기 방법 6
나. RTW(Reading-Thinking-Writing) 방법 7
다. RDW(Reading-Discussion-Writing) 방법 8
IV. 맺는 말 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