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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성, 사진에 박히다 - 사진으로 읽는 한국 근대 문화사
이경민 지음 / 산책자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시간은 강물처럼 흐른다. 강물은 막을 수 있지만 시간은 어떻게 멈출 수가 없다. 타임머신이라도 있다면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기도 하겠지만, 그 것도 상상 속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다. 그런데 시간을 잡아 둘 수 있는 사진이라는 마술 같은 기술이 그 해결사 역할을 했다.
서양에서 출발한 사진술이, 우리나라에 첫 등장한 것은 조선의 외세 침입인 신미양요 사건의 사상자를 찍은 장면이라는 우울한 사실에서 시작 한다. 암울한 시대의 풍경을 교훈으로 남기는 이 사진으로 말미암아 말 없는 역사를 대신하고 있다. 이처럼 100 여 년 전의 시간이 기록된 사진으로 그 시대를 재현하는 책이다.
저자는 역사사진 전문가로 온라인에서 구보 씨라는 아이디로 활약 중이다. 한국 근대성을 읽는 기획의 하나로 근대 문화와 사진을 사건을 통하여 살펴본 이 책은, 근대의 역동적인 삶을 잘 그려내고 있다. 모던의 이미지를 만들어낸 매체인 사진을 통하여 근대인의 삶이 어떤지 ? 그 궁금증을 잘 풀어내고 있다. 식민지 조선의 시간 속으로 산책 하듯이 살펴본다.
근대의 사진은 식민지 제국시대의 권력의 도구로 시작 하였다. 조선 총독부의 통제와 관리 도구로 사진이 이용 되었다. 형무소 수형 표를 단 한용운, 유관순의 모습처럼, 신분 증명이나 정보 독점의 기술로 사용되어 피해자의 의식이 드러난다. 안중근 의사의 옥중 모습이 일제의 손에 의해 사진으로 담겨 일반인에게 유포 되었던 것도 식민지 시대의 우울한 사회 풍경 이다.
신문 범죄 사진이 논란이 되었던 식민지 조선의 운명적 삶을 엿보는 장면도 사진 속에 박혔다. 아나키스트 박열이 그 부인과 교도소에서 함께 찍힌 사진이 비밀리에 퍼지게 되어 큰 화제가 된 것이다. 또 청춘 남녀나 기생이 자살할 때 미리 사진을 찍고, 그 사진을 남기고 목숨을 끊는 풍습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사의 찬미를 부른 윤심덕이 현해탄에 몸을 던지기 전에 동생과 촬영한 사진이 역사 자료로 남아 있다.
"나를 기억해줄 것을 요구하는 죽은 자들의 마지막 기원이 사진 안에 들어있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남은 자들의 기억 속에 다시 태어나는 역설, 삶과 죽음의 인덱스인 것이다. "
- p194 -
젖가슴을 드러낸 사진의 진위가 논란되기도 했지만, 식민지 조선의 관광 홍보를 위해서 제작한 사진엽서도 이 시대의 특징이다. 과거의 촌스러운 모습이나 관광지의 절경을 사진으로 남기고 있는 우리의 모습이다. 하와이로 간 사진결혼의 풍습은 요즘은 동남아시아의 신부와 국제결혼 하는 일과 같다. 사진 한 장으로 운명을 결정하게 되는 시발이 되었던 것이다.
" 일제는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조선의 표상을 만들어 냈고 선택적으로 찾아낸 이미지를 조선 전체의 것인 양 일반화 시키는 표상 전략을 구사 했던 것이다. "
- p272 -
일본인이 운영하는 사진관이 들어서면서 집안의 대소사 기념을 출장 사진으로 찍어주던 일이 흔해졌고, 여행을 가면 스냅사진을 찍어 추억으로 남기는 광경이 떠오른다. 카메라가 귀하던 시절이라 큰 재산으로 치부되던 시기라, 그에 따른 상해 절도 사건도 연이었다. 지금의 카메라 만능 시대에 비추어 보면 믿겨지지 않을 만 한 사진사의 수난시대도 있었다.
여성 사진사의 등장도 특이한 일이다. 여성의 섬세함을 이용한 이점과 전통 유교의 사상에 젖은 당시의 관습의 풍토에 따른 사연이 있다. 최초의 여성 사진사의 자료는 분명치 않지만, 1926년 사진학과 교수인 이홍경이 처음 부인 사진관을 열었고, 남편은 인사동에서 사진관을 운영하는 부부 사진사였던 기록은 여성의 평등을 보여준다.
“에로 사진은 근대적 욕망이 투사되는 장소이면서 동시에 식민지 조선인들의 좌절된 욕망을 보여 주는 근대적 메타포였다.”
- P266 -
조선의 성 풍속도를 보여주는 에로사진이라는 나체사진도 출현 했다. 예술이나 외설이냐의 시비가 따르는 일은 예나 지금이나 매일 반이다. 풍기 문란을 해치는 비윤리적 외설 사진이 예전에도 오늘 날의 몰 카 형태로 촬영 되었다는 것은 엿보기 심리의 기원이 되는 근대 문화의 한 단면이다. 사진과 사건을 주제별로 재구성한 이 책을 눈여겨 볼 사람이 찾는 주요 장면의 하나이다.
자료사진이 부족한 현실에서 근대의 모습을 찾아내려는 저자의 고심으로 < 기생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나 < 구보씨 사진 구경 가다 1883 - 1945 >에 이어지는 역작이다. 경성의 사진관에서 찍은 인물사진이 표지로 디자인 된 이 책은, 잡지에 연재하던 글을 책으로 묶어낸 것이다. 근대 문화사를 사진의 눈으로 분석하고 비평한 주목할 만한 역사 교양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