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돈 - 플라톤의 대화편 마리 교양 2
플라톤 지음, 오유석 옮김 / 마리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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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변론》에서 소크라테스는 사형집행을 선고받는다.
한 달여 간의 시간이 흐르고 소크라테스의 사형집행 날,
소크라테스는 최후의 순간까지 그를 따르는 젊은 철학자들과 ‘죽음’에 관한 대화를 나눈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파이돈 역시 그 현장에 있었던 사람으로,
당시 상황을 궁금해하는 에케크라테스에게 그날의 이야기를 전달해주고 있다.
동료들은 소크라테스의 임박한 죽음을 슬퍼하는 반면,
정작 당사자는 행복해 보였고 두려움없이 고결하게 최후를 맞이했다고 전한다.

소크라테스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오히려 죽음 이후에 저 세상에서 최고의 선을 얻게 될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죽음이란 몸과 영혼이 분리되어 각각 홀로 있게 되는 것인데,
몸은 진리 탐구에 방해만 될 뿐이고,
몸의 방해가 없을 때 영혼은 가장 훌륭하게 추론할 수 있다.
즉, 몸에서 분리되어 순수한 사고만을 활용하여야 모든 것의 존재 혹은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죽어야만 영혼과 육체가 완전히 분리되기 때문에
진정한 앎은 죽어서나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은 죽음에 도달했을 때, 자신이 평생 얻고자 부단히 애쓴 바를 충분히 얻게 되리라는 희망을 가지기 때문에 죽음이 두렵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그 자리에 있던 심미아스와 케베스는
죽음 이후에 영혼이 파괴되거나 소멸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품는데,
소크라테스는 계속되는 논증의 과정을 거쳐 ‘우리의 몸은 죽어도 영혼은 불멸한다’는 것을 증명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는 사후 세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모든 망자들은 심판대에 서게 되는데,
중대한 신성모독 행위를 저지르거나, 불의하고 불법적인 살인을 많이 저지른 사람, 또는 이런 종류의 잘못을 행한 사람은 죄가 중하기 때문에 치유될 수 없으며 타르타로스로 떨어져 나오지 못한다고 한다.
이에 반면, 경건한 삶을 산 사람들은 위쪽의 순수한 거처에 살게 되는데, 이들 중 지혜를 사랑함으로써 자신을 충분히 정화한 이들은 나중에 완전히 육체 없이 살게 되고, 땅 위에 거주하는 이들보다 더 아름다운 거처에 간다고 한다.

p148
영혼이 불사한다면
우리가 삶이라고 부르는 시간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모든 시간을 위해서라도 영혼을 돌보아야 합니다.

소크라테스는 ‘영혼이 불멸한다’고 자신의 논증을 거쳐 믿었던 사람이었다.
그 자신은 죽음을 통해 자신이 평생 얻고자 했던 현명함을 가질 수 있다 생각했기에 두려움없이 죽음을 맞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삶뿐만 아니라 모든 시간을 위해 끊임없이 영혼을 돌보라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내가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사후 세계에 관한 이야기였다.
그 부분을 읽으면서 기독교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 내용이 같다고 할 수는 없지만 영혼 불멸이나 천국과 지옥을 연상시키는 사후 세계의 모습이 훗날 발생하는 기독교에 영향을 미친 점이 있는지 궁금하다.

이 책은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를 통해 도서지원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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