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미있고 쓸모있는 화학 이야기
이광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12월
평점 :
이 책의 저자인 이광렬 교수님은 2003년부터 고려대 화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데,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모두를 위한 화학’을 연재하면서 구독자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열렬한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의 몸도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가 먹고 마시고 바르는 모든 것들,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것들 모두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학이라는 창문으로 세상을 보면서,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을 헤쳐 나갈 힘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자가 이 글을 쓴 목적입니다.
저도 얼마 전에 스테인레스 냄비를 하나 샀는데요.
우선 네이버(옛날 사람이라..) 검색창에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라고 검색어를 쓰고,
나온 결과를 몇 개 살펴본 다음, 마음에 드는 걸로 골라 작업을 시작합니다.
키친타올에 식용유 묻혀 닦아내고, 물에 베이킹소다 넣어 끓이고 (베이킹소다만 묻혀 닦아내라고 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물에 식초 넣어 끓이고, 중성세제로 세척하고…
왜 이렇게 하는지는 모르지만 여기저기서 다 그렇게 하라고 하니까 따라서 해봅니다.
그런데 이 책을 보고 알았습니다.
연마제 성분인 탄화규소 가루는 물에도 기름에도 녹지 않고, 산성, 염기성 용액에도 녹지 않는다는 것을!!!
베이킹소다 넣어 끓이고, 식초 넣어 끓이는 것은 다 잘못된 방법이었던 거지요.
탄화규소를 떼어내는 방법은 오로지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것밖에는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책을 통해 어떻게 연마제를 제거해야할지 방법도 배웠습니다.
이렇듯 이 책에는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내 몸 속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에서부터
뇌가 만드는 감정과 심리의 화학 작용,
그리고 약과 식품, 뷰티와 다이어트 관련한 화학 이야기,
살림에 필요한 화학까지…
단순한 방법이 아니라 ‘왜’ 그렇게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터넷에 넘쳐나는 잘못된 이야기에 현혹되지 않고 바른 기준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되구요.
수많은 이야기가 있으니 곁에다 두고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