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7세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 아이의 정서와 인지 발달을 키우는 결정적 시기
이임숙 지음 / 카시오페아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아이의 빛나는 순간을 놓치지 마라"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이임숙 글/카시오페아
43개월 5살 콩콩이를 키우면서 육아 강연 영상, 육아서, 부모교육등 나름대로 노력한다고는 하지만 잘 하고 있는 건지... 에 대한 의문이 들 때 " 이임숙 소장님"의 신간을 만나보게 됐다.
맑은숲아동청소년상담센터 이임숙 소장님은 <엄마의 말공부> <하루 10분, 엄마놀이>등 18권의 부모 교육서를 집필하셨고 아동. 청소년 심리 치료사, 의사소통 전문가, 부모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왜 4~7세가 아이의 발달의 결정적 시기일까?
○공부 내용보다는 공부정서가 먼저다
우리 아이가 20년간 이어질 기나긴 공부의 첫인상이 힘들다, 어렵다면 과연 이 아이는 그 긴 기간 동안 버텨낼 수 있을까?
아이에게 너무도 힘든 일일 것이다.
아이의 인생에서 처음 시작하는 공부가 호기심과 열정을 불러 일으키고 끈기 있게 지속 할 수 있는 심리적 태도를 키워줘야 평생 공부로 이어질 수 있는데 말이다.
"아이 발달을 위한 마법의 열쇠 3가지
지식, 주의력, 자기 조절력"
●아이 발달을 위한 마법의 열쇠 "지식"
"4~7세 아이는 놀이가 곧 배움이다 p117"
"아이에게 놀이는 곧 밥이고 생명이다 p119"
저자는 통합적 지식을 키우는 10가지 놀이 방법과 독서 방법을 제시하며 놀이방법, 주의할점, 응용놀이까지 소개하고 있어서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되는 부분이었다.
그 중
내 마음 속에 꽂혔던 독서방법 중 하나
○독자의 권리를 맘껏 누리게 하자.
어른이라면 충분히 누리고 있는 권리를 아이에게는 허용하고 있는 걸까?
대충 건너 뛸 수도 있고, 읽고 싶은 부분만 반복해서 읽을 수도 있는데 우리는 아이에게 처음부터 읽기를 강조하며 독자의 권리를 뺏은 건 아닌지 생각해 보게 했다.
●아이 발달을 위한 마법의 열쇠 "주의력"
일반적으로 주의력과 집중력을 구분없이 사용하지만, 정작 아이의 행동에서 문제가 되는 건 집중력보다 주의력인 경우가 많으며주의력 문제는 부모와 아이의 잘못된 상호 작용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어린아이일수록 정서 상태가 주의력에 큰 영향을 끼친다.
아무리 급해도 아이의 마음을 다치게 하는 일은 마라톤을 뛸 아이에게 발에 맞지 않는 운동화를 신겨준 것과 마찬가지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예를 보면 정서적 안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독자에게 너무도 쉬우면서 정확하게 알려 주고 있다.
●아이의 발달을 위한 마법의 열쇠 " 자기 조절력"
자기 조절력이란 상황에 따라 감정과 요구를 변화시키며 세상에 적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기 조절력을 키우는 첫 번째 방법은 애착과 신뢰감이다.p250"
안정된 정서를 바탕으로 부모와 아이가 눈 맞추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자기 조절력을 키우는 첫 걸음이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4~7세 공부, 지금 시작합니다
마법의 열쇠를 활용한 4~7세 국어, 수학, 영어 공부력을 키우는 방법과 평생 공부력의 기반을 둔 신체 놀이를 소개한다.
평생 공부력의 기반을 만드는 4~7세 신체놀이
신체 활동이 아이의 주의력과 자기 조절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아이의 몸과 마음, 공부력의 성장을 위해서는 신체 활동이 선택 사항이 아닌 꼭 필요한 필수요소인 것이다.
《4~7세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4~7세는 평생 공부력으로 이어지는 정서와 인지를 발달 시켜야 할 결정적 시기라는것을 기억하자.
아이의 발달을 위한 마법의 열쇠 3가지를 알게 된 것에 감사하고
무엇보다 애착과 신뢰감이 바탕이 된 정서적 안정감 위에 이 모든 걸 쌓을 수 있다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되겠다.
단단한 정서 위에 마법 열쇠 3가지가 잘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부모가 되길 다짐한다.
코로나를 핑계대며 조금은 소홀했던 신체활동 또한 실행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노력해야겠다.
사랑하는 5살 콩콩이의 빛나는 순간을 놓치지 않기위해~~
더 좋은 부모가 되도록~~~~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4_7세보다중요한시기는없습니다 #이임숙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출판사 #육아서적 #육아서 #도서추천 #육아서추천 #도서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