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예감 - 1997년 제21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김지원 외 지음 / 문학사상 / 199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상 수상작인 김지원의 '사랑의 예감'은 아직 잃지 않았다. 미국에서의 한인에 대한 이야기는 왠지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 부부가 등장한다면 더더욱. 비교적 흥미를 가지고 봤던 것은 김이태의 '식성'과 권현숙의 '연못', 이혜성의 '그늘바람꽃'이었다. 가장 즐겁게 보았던 것은 '그늘바람꽃'이었다. 분위기 자체가 가벼웠다고 할까. 남편을 잃은 여자를 친구가 다독거리는 내용이었는데, 그 '남편 잃은 여자'에 대한 묘사가 맘에 들었다. 눈, 가슴, 가는 팔목, 말갛게 씻긴 얼굴. 그런 것들에 대한 묘사가 꽤 흥미가 있었다. 배경이 통닭집 이란 것도 맘에 들었다. 음식에 관한 얘기거리는 항상 플러스 점수를 주게 한다.

김이태의 '식성'은...약간 괴기스런 느낌이 들게 했다. 전체적인 메시지가 뭔지도 모르겠다. 사람은 한 번에 변한다? 이런 건가? 읽기는 수월했다. '연못'...이 책에서 가장 맘에 든 소설이다. 소설 전체에 흐르는 고요하고, 순수한 분위기가 좋았다. 이야기 전개 방식도 맘에 들었다. 아이를 만나고, 비어있는 연못에 대한 얘기를 듣고, 아이가 언급한 금붕어를 몇 마리 사고, 다시 아이를 만나고... 읽고 있노라면 연못의 정경, 아이의 파리한 얼굴, 연못을 노니는 화려한 금,은,흑붕어들이 떠올랐다.

마지막 결말은 내게 약간 의외였다. 그런 성적인 장면이 이 소설에 들어가게 될거라곤 전혀 생각치 못했기에. 남자주인공이 갑자기, 그 아이와 자신을 연결해주던 연못의 물을 빼 버리는 것도 놀라웠다. 결말이 맘에 든다, 안 든다 하는 게 썩 잘 하는 일이란 느낌은 들지 않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