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 최대의 심리적 무기는 가부장제의 보편성과 오랜 역사밖에 없을 것이다. 가부장제와 대조되거나 가부장제를 논박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이는 계급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말할 수 있겠지만, 가부장제는 스스로를 자연으로 간주하는 성공적 습성을 통해 계급보다 훨씬 더 끈질기고 강력하게 그 지 배력을 이어가고 있다. 종교 또한 인간 사회에서는 보편적이며 노예제 역시 그러하다. 종교와 노예제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숙명이나 사라지지 않는 인간 ‘본능‘, 심지어 ‘생물학적 근원‘이라는 표현을 쓰기를 좋아한다. 한 권력 체계가 전권을 행사할 때에는 스스로 소리 높여 주장할 필요가 없다. 반면 그 권력 체계가 작동하는 방식이 노출되고 문제시되는 시대에는, 그 체계는 논의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변화의 대상이 되기까지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3-24 09: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대디 님 정말 열심히 읽고 계시네요. 화이팅 입니다!! 저보다 먼저 끝내실 것 같아요 ㅎㅎ

DYDADDY 2023-03-24 09:51   좋아요 0 | URL
전자책이라 정확한 페이지는 알 수 없지만 17% 정도밖에 못 읽었어요. 다락방님은 병행독서를 하시니 읽는 양이나 읽어내는 질이 더 많고 좋다고 생각해요. 숨쉬듯이 읽으시는 분이시니까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