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 왜 낳으셨어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낳고 기르는 부모에게
홍지연 지음 / 이엘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아이, 왜 낳으셨어요? /홍지연 지음/이엘북』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낳고 기르는 부모에게
아이를 낳는다는 일은 선택이지만, 부모로 산다는 일은 수많은 질문에 직면하는 일이다.
이 책은 부모가 된 우리에게 너무 늦게 던져진, 그러나 너무나 절실한 질문을 다시 꺼내놓는다.
책은 단순히 ‘육아법’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 시대 부모들이 감당해야 하는 불안, 무기력, 죄책감, 그리고 고립감을 정면으로 마주한다.
“내가 이 아이의 엄마로 괜찮을까?”, “이 길이 맞는 걸까?”라고 수없이 자신을 되묻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따뜻하면서도 정직하게 답한다.
부모도 인간임을 인정하자는 메시지가 인상 깊다. ‘부모가 되는 순간부터 우리는 사랑과 죄책감 사이를 헤맨다’는 문장은 오래도록 마음에 남는다.
저자눈 ‘좋은 부모가 되라’는 압박 대신, ‘당신의 아픔도 소중하다’고 말한다. 나 자신을 돌볼 수 있어야 아이도 제대로 사랑할 수 있다는 통찰은, 부모라는 정체성에 갇혀 자신을 잃은 이들에게 꼭 필요한 위로다.
육아서라기보다는 부모됨’ 대한 심리 에세이에 가깝다. 아이를 낳았지만 때때로 후회하는 감정을 느끼는 이들, 부모가 되며 이전의 자신을 잃었다고 느끼는 이들, 그리고 지금 이 순간도 죄책감에 무너지고 있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아이왜낳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