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격 - 옳은 방식으로 질문해야 답이 보인다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J서재

[질문의 격l 유선경 지음l 앤의서재]

 

세상이 을 잘 맞추라더니, 이제는 질문을 잘하라고 한다. 나는 어떤 답을 상상하며 질문을 해야 하는 걸까?

 

<감정 어휘>, <어른의 어휘력>의 유선경 저자가 질문이라는 무궁무진의 세계로 초대했다. 작가의 신작 <질문의 격>당신이 답을 찾지 못했다면 질문이 잘못됐기 때문이다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질문은 모르는 게 있어서 하기도 하지만 더 나은 답을 얻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더해 올바른 방식으로 질문하면 새로운 관점이나 사고력 확장 그리고 발상의 전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고 그 결과 자기주도적 삶이 여기서부터 시작된다고 했다.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는 동안 주체적인 인간이 된다는 것.

 

이와 관련해 저자는 책에서 옮은 방식으로 질문하는 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다양한 학자들의 질문법들을 인용하며 설명한다. 질문에 대해 이야기하고 독자가 직접 질문을 해볼 수 있는 워크지가 함께 있어 바로바로 대입이 가능한 점이 이 책의 유용함이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이 질문법들이 내 삶과 세상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세상의 패러다임을 전환 시키는 위대한 사람들의 위대한 질문들을 분석한다. 세종대왕부터 마르크스. 앤디 워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적을 남긴 인물들의 질문들로 확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질문의 격은 질문하는 태도야말로 변화와 성장을 이끄는 본질적인 힘임을 일깨우는 책이다. 일상적인 호기심에서부터 철학적 성찰까지, 질문의 스펙트럼을 이해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깊이 있는 통찰을 선사한다.

 

 

#질문의격 #유선경

#앤의서재 #강민정북큐레이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