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 리의 마지막 이야기
낸시 주연 김 지음, 정혜윤 옮김 / 자음과모음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j서재
[미나 리의 마지막 이야기 | 낸시 주연 김 |자음과모음]
• 원제 : The Last Story of Mina Lee

엄마가 살해됐다. 가난 속에 엄마 미나 리는 딸 마고 리를 지켜냈다. 먹고살기 바빠 살갑고 다정한 엄마는 아니었다. 엄마는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며 LA로 불법이주했다. 엄마가 미국으로 도망온 이유는 끔찍한 사고가 있었다. 그로인해 모든 것을 잃었다.


엄마는 한인마켓에서 일하며, 그 곳에서 알게 된 미스터 킴과 사랑에 빠지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로 둘은 헤어진다. 헤어진 후 미나는 딸을 임신한것을 알았고, 그녀는 미스터 킴과 딸에게 서로의 부녀관의 존재를 알리지
않는다.

그러나 세상에 비밀은 없나보다. 미나 리는 살해됐고 마고는 이를 경찰에 알리지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고는 친구 미겔과 엄마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찾아나선다. 아시아인, 여성, 불법이주 등의 이유로 많은 시대적 갈등 속에 마고는 거짓말로 점철돼있는 미국 사회에서 엄마의 정당한 권리를 외친다.

최근 많이 출간되고 있는 이민자의 삶의 정체성과 관련한 이야기다. 서사과정은 엄마 미나와 딸 미고의 이야기를 교차하며 전개된다. 모든 것을 잃은 미나는 세상에 더이상 버려지고 싶지 않았으며, 주변에 몇안되는 소중한 이들을 지키고자 했다.

인간은 누구나 외롭다. 이 외로움 속에 버텨내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외로움을 낳는 사람이 있기때문이기도 하다는 것을 낸시 주연 김의 소설로 다시 함번 감각한다.


#NancyJooyounKim
#TheLastStoryofMinaLee
#정혜윤 #자음과모음 #미나리의마지막이야기 #낸시주연김 #미국 #아메리칸드림 #미나리 #이민 #이주 #코리안타운 #koreatown #korean #american #소설 #신간소설 #강민정북큐레이션 #minalee #la #LA #로스앤젤레스 #novel #fictio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