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현대미술 - 진짜 예술가와 가짜 가치들
뱅자맹 올리벤느 지음, 김정인 옮김 / 크루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J서재

[또 다른 현대미술 l 뱅자맹 올리벤느 l 크루]

원제 : L'AUTRE ART CONTEMPORAIN

 

내 관점에서 현대예술 작품을 접할 때 이해하지 못하는 세계가 대부분이다. 작품 설명을 듣지 않는다면 끝까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모른 채 스쳐 지나간 작품도 수없이 많다. (설명을 들어도 이해가 안 되는 경우도 있음.)

 

<또 다른 현대미술>은 파리의 90년생 작가 뱅자맹 올리벤느가 지금의 현대미술에 대해 비판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확장할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아냈다.

 

우리는 언제까지 현대미술의 사기를 참아야 하는 걸까?”

 

서문에 있던 문장이다. 속이 시원한 문장이었다. 나는 가끔 현대미술을 볼 때면 나에게 최면을 거는 기분이었다. ‘이 작품은, 이런 의미라니까 이렇게 바라봐야지. 하지만 이렇게 느껴지지 않는걸? 내가 예술을 잘 모르는 거겠지라고 결론을 내렸었다.

 

저자는 시대 속에 걸어온 작가들의 화려함과 이면의 이야기와 앞으로 가야 할 미래의 대안의 현대미술에 대한 자세를 안내한다. 처음 접하는 작가가 많았다. 작가들의 그림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었다. 당시 언더그라운드 작가들의 다양하고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는 미술서다.

 

 

 

#BenjaminOlivennes

#진짜예술가와가짜가치들

#또다른현대미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