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듭 정리 위픽
이경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J서재
[매듭 정리 | 이경희 | 위즈덤하우스]

아내없이 딸을 키우는 아빠가 딸 ‘소연’에게 편지를 쓴 형식의 소설이다.

아내는 소연을 낳다 죽었다. 소연은 영특하다. 소연이는 영재라고 할만큼 모든 것이 빨랐으나, 단 하나 순서에 대한 개념이 없었다. 아빠는 소연이의 단점을 받아들이기 힘들었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 속에서의 자신의 상태를 고백한다.

“너를 이해할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어.”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너무나 공감되는 말이었다. 아이의 속도가 아닌 타인의 시선과 기준으로 아이를 바라보며 이해하려고 하기에.

소연은 엄마와 공유한 특별한 시간 능력이있었다. ‘매듭묶기’ 하나를 선택하면, 하나는 묶어내야한다. 소연은 아빠를 위해 계속 선택해 나간다. 아빠는 그런 지나온 시간들을 소연에게 편지로 담아낸다. 아빠는 모든 선택이 행복을 불러오지는 않으며, 좌절과 고통 역시 뒤따른 다는 것을 편지에 마음과
함께 꾹꾹 담아냈다.


🪢
#선택과집중
#매듭정리
#이경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