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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룸 ㅣ 소설, 잇다 3
이선희.천희란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9월
평점 :
#MJ서재
[백룸 l 이선희와 천희란 l 작가정신]
시공간을 초월한 두 여성이 맞닿아진 공간 ‘소설 잇다 시리즈’ <백룸>.
이선희와 천희란. 두 작가의 나열된 이름이 아름답다. ‘희’가 동일하게 들어가서 그런 건가. 억지로 끼워 맞추는 것 같지만 그냥 어울리는 그런 느낌이다. 말로 형용할 수 없지만, 어울림은 부정할 수 없는 그런 것. 이들의 소설의 이어짐도 이름만큼이나 어울렸다.
이선희의 작품에는 자전적 이야기가 녹여져 있다. <계산서>, <여인명령> 두 작품에서 주인공 모두 처절했고 분투했다. 당시 여성을 그려놓은 모습에서 애잔하면서도 이상한 희열이 느껴졌다. 천희란은 <백룸>을 통해 현시대 주변부에 내몰린 소수자들의 문제를 서사로 전개한다.
<계산서>에서 다리를 잃은 주인공이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을 보는 장면이 있다. 아마 그녀는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눈빛이지 않았을까. <백룸>에서 역시 현실과 외부를 잇는 틈에서 여기가 ‘안’인지 ‘밖’인지를 혼돈한다. 인간은 연결을 갈망하지만 단절하며, 말을 하지만 누구도 서로의 말을 듣지 않는다.
시간의 차이로 문제의 서사만 다를 뿐 이선희와 천희란의 소설 속 여성들에게는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찾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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