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호한 상실 - 해결되지 않는 슬픔이 우리를 덮칠 때
폴린 보스 지음, 임재희 옮김 / 작가정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호한 상실 l 폴린 보스 l 작가정신]

- 해결되지 않는 슬픔이 우리를 덮칠 때

원제 : Ambiguous Loss: Learning to Live with Unresolved Grief (1999)

 

모호함의 한복판에서도 동요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p.111

 

#상실 사람이라면 어떠한 일로든지 한번은 겪을 감정이다. 미국의 저명한 임상 심리전문가 폴린 보스는 <모호한 상실>을 통해 이해할 수 없고, 해결되지 않는 상실의 슬픔에 대한 20년 임상 연구 결과와 치유법을 제시한다.

 

<모호한 상실>은 미국에서 1999년에 초판 발행됐다. 2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지만, 세상은 나아지지 않았다. 우리는 더 깊은 상실의 고통 속에 있으며, 심지어 무엇을 잃었는지도 모르는 모호한 상실에 더욱 혼란스럽기만 하다.

 

모호한 상실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유형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생사의 여부가 불확실한 가족 구성원들에 의해 실체는 없지만, 심리적으로 존재한다고 인지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혼, 유괴, 전쟁 등으로 부모나 자녀가 부재하거나 누락되는 경우다.

 

두 번째 모호한 상실은 실체는 있지만 심리적으로 부재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정신질환 (=알츠하이머병, 중독, 혼수상태 등)을 앓고 있는 가족 구성원을 둔 가족들에게 나타나는 경우다.

 

저자가 말한 모호한 상실의 기본적인 두 가지 유형은 세계 사회에서 연일 화두가 되는 문제들이다. 전쟁 문제부터 시작해 정신질환 문제까지, 우리는 끝날 것 같지 않은 상실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저자는 인간에게 상실은 파괴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적절한 지원과 회복이 중요하며, 이는 결국 옆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과 관심이 아닐까 싶다. 요즘은 때론 세상사람들이 무엇을 향해 가는지 모를 순간들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