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 미술치료 - 미술관과 박물관이 품은 치유의 힘
미트라 레이하니 가딤.로렌 도허티 엮음, 주하나 옮김 / 안그라픽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J서재
[뮤지엄 미술치료 | 마트라 레이하니 가딤, 러렌 도허티 | 안그라픽스]
- 미술관과 박물관이 품은 치유의 힘

작년 이맘때쯤 이응노 미술관에서 <SOUND BATH : 예술가의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했었다. 도슨트 후 명상안내자인 싱잉볼 전문가와 나의 감정과 내면을 들여다 보는 시간이었다. 작품들 사이에 편안하게 누워 싱잉볼 소리에 집중하는 시간에는 가슴이 울컥하고 눈물이 흘렀다. 예술 작품들 사이에서 누워 있을 때의 경험은 내 인생에있어 잊지 못 할 위로의 시간이었다.

<뮤지엄 미술치료>는 예술의 체험을 기반으로 미술관과 박물관이 다양한 치료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필요성과 사실적 근거를 이야기하고, 이를 도입할 프로그램들의 예시를 보여준다. 더불어 이용자들의 사례가지 세심하게 담겨 있어 실무자들이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요즘은 조금만 둘러봐도 주변에 마음이 아픈 분들이 많다. 사실은 내가 아는 것보다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모두 내색을 하지 않을 뿐.

회복탄력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환경이 중요하다. 책에 한 연구자의 따르면 회복력있는 환경으로 필요한 네가지 요소를 말한다. 1) 거리감,2)규모감, 3)매혹감,4)적합성 이 모든 요소에 적합한 곳이 뮤지엄이라고 한다.

건강한 사회를 구축하고 모두의 삶이 나아지기 위해 미술관과 박물관을 비롯한 공공 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소수만이 소유하는 것이 아닌 모두가 향유하는 보편적 문화로서의 자리매김이 필요하다. <뮤지엄 미술치료>책을 통해 본 다양한 해외 뮤지엄 프러그램은 인간적으로 너무 부러웠다. 🥹

#강민정북큐레이터


#뮤지엄미술치료 #미술치료 #미트라 레이하니 가딤 #로렌 도허티 #주하나 #안그라픽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