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질병의 왕국 - 만성질환 혹은 이해받지 못하는 병과 함께 산다는 것
메건 오로크 지음, 진영인 옮김 / 부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J서재

[보이지 않는 질병의 왕국l 메건 오로크l 부키]

원제 : The Invisible Kingdom: Reimagining Chronic Illness

- 만성질환 혹은 이해받지 못하는 병과 함께 산다는 것

 

그 사람이 어떤 병을 앓고 있는지 아는 것보다, 어떤 사람인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히포크라테스

 

병원에 가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이 있다. 큰 병원에 가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검사했지만, 몸에는 이상이 없다고 한다. 결국 문제는 마음의 문제로 귀결된다. 그러나 정말 마음과 정신의 문제일까?

 

저자 메건 오로크가 직접 경험한 일을 바탕으로 <보이지 않는 질병의 왕국>에 현대인들이 겪는 질병과 치유법을 제시한다. 그는 자신이 연구하고 있는 이 모든 일들이 비단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다.

 

현대 사회의 환경적인 요인인 오염, 화학물질, 바이러스와 사회적인 요인 트라우마, 사회적 차별, 만성적 스트레스 등 이러한 요인에 시달릴수록 신체는 다양한 질병에 취약해진다는 것이다. 그 결과 저자는 몸이 아픈 것은 단순히 개인의 실패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조적 실패라고 말한다.

 

모든 것이 위협받고 있는 세상에서 내가 지킨다고 지킬 수 있는 것이 과연 무엇일지 고민됐다. 아프다는 것은 부정적인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인간이라면 모두가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가 왔다는 것을 여실히 느꼈다.

 

#강민정북큐레이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