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마음상자 이야기 - 우울한 마음에서 벗어나게 하는 심리학
박수희.이원재.정종식 지음 / 파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가지 마음상자 이야기 l 박수희,이원재,정종식 l 파지트]

- 우울한 마음에서 벗어나게 하는 심리학

 

는 세상에 태어나 부모님에게는 ’, 남동생에게 누나가 됐다. 학교에 다닐 때는 학생이었고, 직장에서는 사회에 부합하는 직장인이었다. 결혼 후에는 아내며느리라는 역할을 동시에 줬고, 얼마 후에는 엄마학부모가 됐다.

 

<7가지 마음 상자 이야기> 중 첫 번째 거짓 가면 상자를 통해, ‘의 역할에 고민한다. 앞서 말한 역할 외에도 사람에 따라 그리고 내가 서 있는 곳에 따라 나는 시시각각 변신한다. 무수히 많고 많은 역할 속에서 는 나로서 사는 걸까, 아니면 역할에 맞게 살고 있는 걸까.

 

다양한 상담 사례들을 통해서는 주변 사람들도 보였다. 그들의 마음도 발견했다. 인간은 누구나 마음에 상자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하나면 다행이지) 얼마나 그 상자를 잘 열고 나오는지가 관건이지.

 

아래는 7개의 마음 상자다. 당신은 어떤 상자를 가지셨는지?

거짓 가면 상자 : 내가 아닌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인생

자기 비난 상자 : 모든 문제가 나의 잘못이라 생각하고 스스로 벌을 주는 삶을 살아가는 인생

꼭두각시 상자 : 타인이 시키는 대로 하는 수동적인 로봇 인생

좁은 시야 상자 : 세상을 너무 편협하게, 그리고 단면적으로만 보는 상태

무조건 네네 상자 : 다른 사람의 말을 의심 없이 다 받아들이며 고립되어 늘 정보가 부족한 상태

과거 집착 상자 : 과거의 힘들었던 기억에 괴로워하고 자책하며 살아가는 인생

무한 생각 상자 : 너무 생각에만 집중한 나머지 행동은 하지 못하는 상태로 기본적으로 폐쇄된 세계에 갇혀 생각만 무한히 반복하는 상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