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뉴욕 수업 - 호퍼의 도시에서 나를 발견하다
곽아람 지음 / 아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뉴욕 수업 l 곽아람 l 아트북스]

- 호퍼의 도시에서 나를 발견하다

 

순간 나를 마주하는 것 같은 문장들이 있어 멈추어 생각했다. 나는 곽아람 작가의 신작 <나의 뉴욕 수업>을 읽기 전, <결국 뉴요커는 되지 못했지만>으로 그녀를 먼저 만났다. 한 명의 작가 책을 개정판을 이렇게 진지하게 읽어 본 경험은 처음이다.

 

두 권의 책을 함께 보았다. 내가 메모했던 페이지들을 하나하나 보며 현재와는 다른 감정들을 마주했다. 작가 역시 그랬겠지. 시간이 담겨있는 글이라는 것이 이런 거구나 싶다.

 

저자의 인생에서 처음으로 도전한 거대한 해외 살이. 그로부터 자신을 찾는 여정의 시간을 기록하고 기록했다. 그 기록물을 다시 기록했고, 나는 또다시 읽었다. 첫 번째 읽었던 나와 지금 나의 가장 큰 깨달음을 이야기하자면,

 

현재는 호퍼를 알고 있다는 것. 풍요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