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가 사랑한 최고의 건축물 - 구조에서 미학까지, 교양으로 읽는 건축물
양용기 지음 / 크레파스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가가 사랑한 최고의 건축물 l 양용기 l 크레파스북]
- 구조에서 미학까지, 교양으로 읽는 건축물

어떤 공간에서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가? 내가 몸과 마음을 모두 편안하게 느끼는 곳은 어디일까? 양용기 작가의 책을 접하는 순간부터 들었던 마음 속 질문이다.

<건축가가 사랑한 최고의 건축물>에는 세월의 흔적으로 켜켜히 쌓여있는 공간과 시대에 맞게 탄생한 곳, 자연과 함께 녹아든 사람들의 희노애락이 담긴 48개의 철학이 담긴 건축물의 이야기다.

카타르 도하에 있는 카타르 국립 박물관 같은 화려한 공간도 있는가 하면, 미국 펜실베니아에 자연과 조화를 이룬 낙수장도 있다. 건축물 모두 사람과 함께 숨쉬고 있으며, 존재 자체만으로 도시를 빛내주는 곳도 있다.

양용기 저자는 건축물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문제점을 알 수 있고, 나아가 미래에 대해 예측 할 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 건축물을 바라볼 때 외관의 아름다움이나 시공 기술만이 아닌 당시의 시대상과 문화 양식, 건축가의 철학 등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이해를 돕는다.

건축물을 통한 철학적 시각의 확장은 개인적으로 늘 장엄하고 경이롭다. 역시 공간이 주는 힘은 언제나 강하다. 안 가 본 곳과 보지 못 한 곳이 너무 많은데, 인생은 너무 짧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