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인생수업 - 지금,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이동섭 지음 / 아트북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 고흐 인생수업 l 이동섭 l 아트북스 ]

- 지금,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반 고흐의 자화상 3개를 연달아 보며 비교해보니, 시간에 따라 감정의 깊이가 달라진 그의 붓터치가 확연히 느껴진다. 사진 속(두 번째 사진) 마지막 자화상에서 그만의 특유한 회오리 터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자화상에 비해 유독 ‘빈센트 반 고흐’라고 표현하고 있다.


저자 이동섭은 현대인이 겪고 있는 수많은 사회이슈를 바탕으로 오는 인간의 자아균열, 타인과의 관계 형성, 시간에 따라 농익어가는 인간의 자세들에 대해 개인적이지만 개인적이지 않은 공감된 질문을 던진다.


이에 반 고흐는 시공간을 초월하며 자신의 예술로 이야기 한다. 그는 인정욕구와 애정결핍에 시달리며 외골수로 살았다. 그는 누구보다 부모로부터 인정받고 싶고 사랑받고 싶었다. 그러지 못한 결과는 그의 인생에 많은 결핍을 낳았고, 그 결핍의 깊이만큼 예술로 표현했다.


그의 아름다운 그림만큼 인생은 찬란하지도 빛나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는 실패하면 다시 일어나는 힘을 가졌었다. 그는 자신의 그림에 신뢰했고 열정을 다했다. 그리고 자신을 믿어주는 동생 테오가 있었다. 반고흐는 모든 것을 갖춘 ‘행복한 사람’이었다. 이것은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행복의 조건이다.


#강민정북큐레이터

#한국북큐레이터협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