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예술
윤혜정 지음 / 을유문화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 예술 l 윤혜정 l 을유문화사 ]

 

“그래서 더없이 아름답다”

 

현대미술은 나에게 이해하기는 힘든 막연한 미지의 세계였다. 인상주의 혹은 초현실주의 등등 시대를 반영한 미술은 역사를 보며 더듬더듬 하며 이해했다면, 현대미술은 그저 난해했다.

 

<인생, 예술>은 28명의 현대 예술가와 그 대표작들에 대한 저자 윤혜정이 경험한 “감정, 관계, 일, 여성, 일상”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나의 사적인 예술가들>로 저자의 사유세계에 공유 받음에 감사했는데, 이번 <인생, 예술> 역시 그녀만의 책임감 있는 글의 무게가 느껴졌다.

 

얼마 전 비오는 주말 장-미쉘 오토니엘 서울 전시를 관람했다. 그녀가 선정한 예술가 중 하나가 장-미쉘 오토니엘이 있어 반가웠다. 책에 첨부된 사진을 보니 그녀도 비오는 날 서울시립미술관에 방문했다. 운치 있는 덕수궁과 서울시립미술관에 비오는 날의 방문은 장-미쉘 의 작품이 더욱 영농하게 보였으며, 저자의 말처럼 그래서 더없이 아름다웠다.

 

현대미술은 관람자 저 마다의 삶속에서의 녹여내야 비로소 그 그림의 색과 빛이 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예술은 소통이다. 이 말은 인간에 대한 이해와 그 너머의 것들을 예술로 경험한다면 이해된다. (약간 간증 같네)

 

<인생, 예술> 예술은 인생이고, 인생은 예술이다. 무의미하게 쓰여 있는 것이 없는 책임감 있는 예술에세이다.

 

#강민정북큐레이터

#한국북큐레이터협회

 

▶ 위 책은 #을유문화사 로 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