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정을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 신진 작가 9인의 SF 단편 앤솔러지 ㅣ 네오픽션 ON시리즈 1
신조하 외 지음 / 네오픽션 / 2022년 3월
평점 :
[감정을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l 작가 9인의 SF 단편 앤솔러지 l 네오픽션 ]
“도덕을 도매가에 팝니다.”
<감정을 할인가에 판매합니다>는 9명의 신진 작가들의 감성 단편 SF 소설집이다. 현재 다양한 곳에서 상용화 되고 있는 가상세계와 인공지능 등의 소재를 바탕으로 인간이 유일하게 소유한 따뜻한 감성과 감정을 더한 새로운 시선의 ‘SF감성 이야기’다.
<감정을 할인가에 팝니다>는 AI 감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기업에서 경험과 감정을 사고파는 이야기다. 이 과정 속에서 결론을 보자면 ‘자본이 있는 자가 공감을 할 수 있다’ 인 것인데, 인류애 마저 돈으로 사야하는 세상인 것이다. 미래에는 감정적 체험이 시장을 통해 돈으로 거래되는 시대인 것. 물질적 재화는 기본이고 정서적 풍요까지 인간은 구매해야 한다.
<도덕을 판매가에 팝니다>에서는 인간이 일명 ‘도덕칩’을 탑재한다. 인간마다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맞게 도덕칩을 보유하고 있다. 버전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지만, 그만큼 고가다. 이 세상에는 사랑도 우정도 아닌 ‘도덕’으로 모든 것을 말하는 세상이다. ‘도덕칩’의 버전이 낮다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불리하다. ‘도덕법’에 위배되는 경우도 많으며, 자칫 잘못하다가는 만인 앞에서 사형까지 당한다. 그러나 ‘도덕칩‘ 역시 자본의 문제로 이어지고, 결국 없는 자는 높은 버전의 도덕칩을 구하기 위해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도덕을 위해 범죄를 저지른다.
9개의 이야기 모두 서늘함을 남긴다. 미래에 이런 세상이 정말 올 것 같다. 9개의 단편 소설이 마치 각 자의 이야기를 기록해 모아놓은 듯 한 느낌이다. 심지어 몇몇 부분에서는 공감되는 것들도 있기에……. ‘발전‘이라는 것이 늘 긍정적인 건 아닌 게 확실히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