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바른 교육 시리즈 25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j서재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l 민혜영 지음 l 서사원 ]

 

종종 주변에 만나는 엄마들에게 아이가 하원 후 집에 오면 가장 먼저 물어보는 질문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대부분의 엄마들은 “오늘 재밌었어?” 혹은 “오늘 밥 많이 먹었어?”, “오늘 어떤 친구랑 놀았어?” 등의 질문 범주에서 벗어나지를 않는다.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은 창의적인 생각이고, 그 시작은 ‘질문’이다. 잘 알려진 유대인의 속담에 “내가 설명할 줄 알아야 진짜 아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메타인지’. ‘메타인지’란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것이다. 이를 잘 파악한 이는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계획을 세우며, 실행에 옮겨 능력을 키운다.

 

<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는 하브루타 민쌤이 저서 한 책으로 일상에서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하브루타를 실천 할 수 있도록 연구한 내용이다. 민쌤은 책을 통해 하브루타의 효과와 중요성을 생활 속 다양한 사례와 함께 이야기 한다.

 

하브루타의 핵심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다. 상대방의 마음은 어떤지 질문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질문과 생각은 습관이 되는 것이다. 일상 어느 곳에서도 가능한 것이 하브루타이다. 자녀들과 소소한 일상의 이슈를 주제를 시작으로 무한한 질문과 토론을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