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질긴 족쇄, 가장 지긋지긋한 족속, 가족 새소설 11
류현재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질긴 족쇄, 가장 지긋지긋한 족속, 가족 l 류현재 l 자음과 모음]

 

“언제부터 ‘존경하는 부모님’이 '지긋지긋한 그 노인네들‘로 바뀌었을까”

 

4명의 자식이 있다. 부모님의 자존심이고 자랑이었던 이들은 부모를 살해한 용의자들이 되었다. 부모님은 남들이 부러워하는 야무지고 똑똑한 4남매 칭찬에 매일이 행복이었다. 4남매는 성장했고 자신들의 위치와 가정을 만들었다. 반면 부모님은 그만큼 노쇠하고 있었다.

 

늘 자랑거리가 넘치던 4남매에게 나이든 부모는 짐이었다.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는 것도 벅찬데, 나이든 부모까지 챙기려니 여간 힘이 든다. 그렇다고 부모님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단지 자신들의 삶도 버거울 뿐.

 

4남매의 시각과 부모님의 시각이 담긴 <가장 질긴 족쇄, 가장 지긋지긋한 족속, 가족>. 각자의 입장에서 보니 모두의 삶이 이해된다. 부모는 부모대로 자식은 자식대로 말이다. 시대의 흐름과 그로부터 겪는 우리의 상처가 면밀히 반영 돼 있다.

 

‘긴 병에 효자 없다’라는 말은 예나 지금이나 통용된다. 부모는 섭섭하고 자식은 알면서도 이를 외면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각박한 현실에 읽는 내내 가슴이 조여진다. 너무나 공감이 되기에.

 

#강민정북큐레이터

#한국북큐레이터협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