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봄 - 정신과 의사의 일상 사유 심리학
김건종 지음 / 포르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라; 봄 l 김건종 지음 l 포르체]


<바라; 봄> 어쩐지 익숙한 글이었다. 저자 김건종 정신과의사의 책이었다. 몇 년 전 서점에서 그의 책 <마음의 여섯 얼굴>, <우연한 아름다움>을 만나 우연히 인연이 되었다. 두 권을 통해서는 같은 작가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워낙에 두 권도 시간차를 두고 읽은지라. <바라; 봄>을 통해 마치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어디서 만난 구면의 느낌이었다.

 

<바라; 봄>은 김건종 의사가 일상에서 바라보고, 사랑한 소소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그는 일상을 단어로 수집했다. 글에는 그가 온전히 담겨있다. ‘ㄱ’부터 ‘ㅎ’까지 그가 바라보고 사유한 124개의 단어들 속에는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책을 순서대로 읽지 않았다. 잠들기 전 마음 내키는 페이지를 펴서 읽었다. 어느 날 읽은 ‘뒷모습’ 이야기. 개인적으로 사진을 찍을 때도 뒷모습을 찍는걸 좋아하는데, 저자의 ‘뒷모습’에 대한 이야기가 내 마음 같았다.

 

“뒷모습은 준비할 수 없고, 조절할 수 없고, 꾸밀 수도 없다. 항상 활짝 열려있어서 얼굴 표정처럼 닫을 수도 없다. (중략) 우리가 한사람의 본질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는 순간이다.”

 

#강민정북큐레이터

#한국북큐레이터협회

 

▶ 위 책은 #포르체 로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