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 일상에서 발견하는 호기심 과학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사물궁이 잡학지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l 사물궁이 잡학지식 l arte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는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호기심 과학 이야기다. 간혹 머릿속에 (상대적이지만) 사소한 ‘질문‘을 떠올릴 때가 있다. 너무 사소해서 입 밖에 꺼내기도 뭐해 질문 하는 것을 포기하고 마는데, 이 책의 저자가 그런 사람들의 머릿속에 있는 질문들을 마치 뽑아온 것만 같다.

 

<사물궁이2>에서는 호기심 가득한 40개의 질문이 수록돼 있다. 이 질문의 밑바탕에는 과학이 기초하고 증명했다. 결과적으로 보면 사소한 질문은 하나도 없었다. 질문을 통해 생각의 폭은 넓어진다. 나만의 지식 틀이 구축되고 그 속에서 또 무언가를 궁금해 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반복한다.

 

- 왜 손톱이 발톱 보다 빨리 자랄까?

 

위와 같은 질문들을 과학적으로 증명한다. 손톱은 발톱보다 실제로 빨리 자란다고 한다. 겨울보다 여름에 잘 자라고, 나이가 어릴수록 더 잘 자란다고 한다. (하…….) 손톱으로도 나이 듦을 알아 간다. 또 오른손잡이는 오른쪽 손발이 왼쪽 손발보다 빠르게 자란다 고한다. 왜? 물리적 자극 때문에.

 

이 밖에도 ‘멀티탭에 멀티탭을 계속 연결하면 어디까지 사용가능할까?’, ‘휴대폰 케이스가 누렇게 변하는 이유는 뭘까?’ 등의 질문들로 눈과 손이 책에서 떨어지지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