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델과 어니스트 북극곰 그래픽노블 시리즈 7
레이먼드 브리그스 지음, 장미란 옮김 / 북극곰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델과 어니스트 l 레이먼드 브릭스 l 북극곰 그래픽노블 시리즈 7]

 

영국 작가 레이먼드 브릭스가 자신의 시각으로 부모님의 서사를 그래픽노블에 담아냈다. 에델과 어니스트의 첫 만남부터 이별까지의 서사 속에는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로 어지러운 세상이었다. 그 속에서의 레이먼드 가족의 보편적인 일상과 서로를 위한 사랑을 섬세한 재치로 보여준다.

 

처음에는 역사적 일대기 나열이 많아 아쉬웠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니 레이먼드 자신이 부모님과 떨어져 지낼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머리와 마음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 당시에는 대공황, 제2차 세계대전과 냉전, 전쟁 등이 있었으니 말이다.

 

레이먼드가 표현한 에델과 어니스트는 요즘말로는 ‘극성부모’(?)가 아니었을까도 싶었다. 떨어져 지내는 레이먼드가 보내 온 편지를 읽는 모습 등, 자신을 향한 이들의 사랑의 표현을 유쾌하게 풀어냈다. (번째 그림ㅋㅋ)

 

에델과 어니스트가 바라는 레이먼드의 미래가 있었지만, 레이먼드는 자신이 선택한 길에 집중하고 걸어갔다. 그는 미술대학을 선택했고, 이에 대한 부모님이 당시 바라본 시각을 정말 재치 있게 풀어내 박장대소를 하며 읽었다.

 

부모님의 마지막까지 모두를 기억하며 이들의 인생을 그래픽 노블에 담을 수 있는 작가는 레이먼드 브릭스라 가능하지 싶다. 애니메이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고 하니 꼭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