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 고지마치중학교의 학교개혁 프로젝트
구도 유이치 지음, 정문주 옮김 / 미래지향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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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l 구도 유이치 l 미래지향 ]

원제 : 學校の「當たり前」をやめた

 

<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의 저자 구도 유이치는 일본의 지요다구 구립 고지마치 중학교 교장이다. 그의 교육철학과 방향은 일본 공교육에 혁신적인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사람은 태어난 순간부터 살아가기 위해 ‘배움’을 시작한다. 아이들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시작으로 초, 중, 고등학교까지 사회가 규정해 놓은 교육 커리큘럼에 따라 나간다. 세상의 곳곳에서는 나이가 어린 미숙한 사람이라는 이유로 단계별로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고 당연시 입 맞추어 이야기 한다.

 

배울 것이 넘치니, 생각할 여유는 없다. 도덕에 나오는 에고(ego)나 슈퍼에고(superego/초자아)는 시험문제를 풀기위한 단어 암기일 뿐이다. 중학교 당시 ‘자아’라는 가르침은 나에게는 단지 4점짜리 객관식의 문제 답이었다. 우리세대가 받은 교육들을 되짚어 보니, ‘나는 무슨 생각을 하고 살았었나?’라는 혼란이 왔다.

 

구도 유이치 교장의 교육철학을 받은 친구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지금 다들 무엇을 하며 살아가고 있을까? 단 한 가지 확신할 수 있는 건 그 친구들은 분명 ‘주도적인 삶’을 살고 있을 것 같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자발적으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을 선호한다. 청소년기에 학교에서 ‘자신의 것‘ 혹은 ’자신의 길‘ 을 찾아가는 여정을 지나, 사회를 마주한 아이들은 자신을 위한 멋진 인생을 살고 있지 않을까.

 

유이치 교장은 생각해보면 아무 의미 없는 규칙이나, 누가 만들어 논 건지도 모르는 규정들을 싫어했고 이를 바꾸어 나갔다. 그는 숙제를 시작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폐지했고, 담임제도도 없앴다. 그는 학생들을 위한 보다 나은 학습을 강구했고 바꾸어 나갔다. 선생들이 학생을 이끌고 나갈 수 있는 리더역량을 키우게 했으며, 각 자의 강점 영역을 담당해 아이들에게 가르치게 했다.

 

그는 시간의 흐름에 맞게 시스템과 규칙은 계속 고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이들에게 자율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 아이 스스로 생각해서 해결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선생님과 부모의 역할이다.

 

누가 정해 논 건지도 모르는 규정과 규칙을 만났을 때, 적절한 타당성으로 조율 해보는 사람이 되는 것도 올해 목표로 추가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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