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세상을 방랑하는 철학 1
파스칼 세이스 지음, 이슬아.송설아 옮김 / 레모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방랑하는 철학1 :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 파스칼 세이스 l 레모

원제 : Et vous, qu'en pensez-vous?

 

“현재를 온전히 살지 못한다면 제때 죽음을 맞이하지 못 할 수도 있다.”

 

[세상을 방랑하는 철학1 :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는 벨기에 철학자 파스칼 세이스가 자신의 사유 세계를 가득 담아 방송했었던 라디오 방송 원고를 모아 놓은 책이다.

 

파스칼 세이스의 짧지만 명쾌하고 위트 넘치는 라디오 방송은 SNS에서 굉장한 인기였다. 그녀는 대중과 소통했고, 그들에게 계속해서 질문한다. 그녀의 입을 통해 나온 단어 하나마다의 힘은 굉장했으며, 온라인 시대에 세상을 방랑하는 우리에게 참된 사유를 이끌어내기에 보다 적합했다.

 

그녀는 강조한다. 이 세계는, 세상은 우리가 함께 생각하고 만들어가야 하는 세상이라는 것을. 끊임없이 사유하는 질문을 던졌고, 사람들은 함께 고민하고 깊은 대화에 기꺼이 참여했다.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녀는 현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일들을 철학자, 문학가, 예술가, 정치가 등 다수의 인물들의 말들을 인용, 대입시켜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의 일’을 풀어냈다. 그녀가 “언어는 환상적인 도구”라 했다. 마치 우리나라 요즘 말로 따지자면 ‘띵언’을 할 줄 아는 신여성이라고 해야 할까. 빠져들고 빠져드는 뼈 때리는 언어의 나열들이 이토록 우아하다.

 

새롭고 신선한 시각의 확장 그리고 깊지만 자유로운 사유의 방식의 파스칼 세이스. 이렇게 또 하나의 멋진 세계를 마주해 근사하고 벅차다. 침묵보다 더 강한 말이 있을 때에만 말하라는 그녀, 그렇지 않다면 침묵을 지키라고 조언한다.

 

▶ 위 책은 #레모 로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