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한다는 착각 -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으로 풀어낸 마음의 재해석
닉 채터 지음, 김문주 옮김 / 웨일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한다는 착각_닉 채터/웨일북>

원제 : The Mind Is Flat: The Remarkable Shallowness of the Improvising Brain

- 뇌 과학과 인지심리학으로 풀어낸 마음의 재해석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계속해서 생겨나는 일들을 이해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생각한다는 착각> 저자 닉 채터는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다수의 이론들과는 정 반대 되는 논리를 주장했다. 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깊이는 단순한 기술로는 절대 알 수 없는 불가능한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부터가 근본적으로 잘 못된 발상“이라고.

 

다수의 심리학책에서 자신의 내면에 답이 있다고 하던 이야기와는 달리 자신의 내면에서 찾는 것은 ‘비효율적인 일이라는 것’이다. ‘무의식’을 버려야 우리는 삶을 재구성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신선해신선해 #뒤통수누가때렸어

 

저자는 우리가 열망하고 추구하고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 허상에 불과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하면 무엇이 진짜란 말인가. 그는 ‘심오한 마음’이란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는다고 말하며, 다양한 학문 분야로 이를 반증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은 어디서부터 오는 것이란 말인가?

 

인간은 늘 ‘즉흥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만들어진 경험이 우리를 지배하고 내면의 심리까지 영향을 끼친 것이라고. 더불어 타인을 이해하는 분야에서도 굳이 잘 지내려고 하는 것보다는 삶을 알아가는 창조적인 일에 집중하는 것이 생산적이라고 말한다. 어차피 인간은 모두 ‘즉흥적’이기 때문이라서 그런 건가.

 

이에 그는 문학과 인간을 비교하기도 하는데, “인간이 문학 작품과 미술 작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이, 일상에서 사건과 이야기와 관계를 이해하는 방식과 많은 공통점을 지닌다”고 한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 끊임없이 ‘이해’하고 노력하고, 다른 작품들을 보며 감정이입을 통해 더더욱 ‘이해’에 힘 쓸려고 한다는 것이다. ‘관계’ 혹은 사회에서 속한 ‘집단‘에서도 노력한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숨겨진 ‘의도’가 있을 거라는 위대한 착각보다는 순간순간에 집중하며 살라고 한다. 현실에 집중하자. carpe diem

 

저자 닉 채터 (Nick Chater)는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현재는 워릭경영대학원의 행동과학 교수다. 그는 200개가 넘는 출판물을 발간했고, 심리 연구 부문에서 4개의 상을 받았다. 그의 저서로는 <언어의 창조>, <경험주의와 언어학습능력>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