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먼드 브릭스 일러스트레이터 3
니콜레트 존스 지음, 황유진 옮김 / 북극곰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러스트레이터3 l 레이먼드 브릭스_니콜레트 존스 글/황유진 옮김/북극곰>

 

북극곰 일러스트레이터 시리즈 세 번째 주인공 <레이먼스 브릭스>. 개인적으로 작가와 작품들에 대해 깊이 알 수 있어 애정 하는 일러스트레이터 시리즈다.

 

레이먼드 브릭스는 ‘글 없는 그림책’으로 유명하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눈사람 아저씨>, <산타 할아버지>,<괴물딱지 곰팡씨> 등 60여권의 작품이 있다. 여기서 스무 권의 책은 글과 그림 모두를 혼자 작업했다.

 

그는 작품들을 통해 ‘사회 비판적인 시각’을 재미있게 풀어냈다. 그의 작품은 세대를 막론하고 재미와 흥미를 이끌었다. 더불어 영국의 그래픽 노블의 위상을 높인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영국 명예의 전당 만화 부분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레이먼드의 어린 시절을 시작으로 그의 초기작 탄생스토리, 그가 과거에 그려냈던 역사적 인 그림이 다수 수록 돼 있다. 전래동요 모음집에 수록된 그림, 그래픽노블의 시초가 됐던 그림들, 그의 가족들의 이야기 등 그가 걸어온 그림의 길을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는 늘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 가지 재밌는 점은 레이먼드는 책 선물을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가족들 역시도 책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만화를 보다가 그림 그리기에 빠지기 시작했고 본격적으로 그리기 시작한 것은 13살 때부터 라고 한다. 예술학교에 진학했고 그 곳에서 겪은 혼돈의 시간들이 쌓여 작품에 반영이 되었다.

 

레이먼드는 전통적인 그림책보다는 많은 내용의 메시지를 담고 싶어 ‘만화 기법’으로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어렸을 적 자신이 예술세계로 인도 했던 부분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그는 자신의 가족의 상실의 경험, 슬픈 감정 등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교차시키며 독자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주었다.

 

이 책의 저자이자 비평가인 니콜레트 존스는 20년 이상 ‘선데이 타임지’에서 어린이 책 편집자를 맡았다. 레이먼드 브릭스와 공동 작업을 통해 2003년 그의 작품 선집 <블루밍 북스>를 출간하기도 했다. 그녀는 레이먼드를 탐구하고 관심이 많았으며, 사람들에게 그의 그림세계를 알리고 싶어 펜을 들었다고 한다.

 

[ #MJBOOK큐레이터_PICK ]

- 책에 수록 된 레이먼드 브릭스 책을 찾아보고 더 심층적으로 이해해보기.

- 글 없는 그림책 느껴보기

: 보는 독자로 하여금 느껴지는 감정과 마음이 글 없는 그림책을 보는 묘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