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스타일 - 소크라테스에게서 배우는 사유와 삶의 혁명 생각의 시대 2
김용규 지음 / 김영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 스타일_김용규 지음/김영사>

- 소크라테스에게서 배우는 사유와 삶의 혁명/생각의 시대2

 

읽고 나면 정말 많은 부분을 느끼고 깨닫지만, 그만큼의 에너지와 시간이 필요한 책이 바로 철학책이다. 한 단락을 읽고 다시 돌아가서 읽고 또 읽는다. 이 읽기가 반복이 되니 몇 페이지를 읽지 않아도 방전이다. #나만그런거아니죠

 

<소크라테스 스타일> 이름조차 매력 있다. 이렇다 할 업적도 없는 소크라테스. 심지어 가업으로 물려받은 일도 아내에게 전부 맡기고 백수로 산 소크라테스…….그렇다고 대단히 잘생긴 것도 아닌데 말이다. 오히려 못생겼다고 하는 게 맞겠다. 그런데 왜 지난 2400년 동안 인류는 그에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바로 소크라테스가 인류에게 보여준 사유방식의 스타일은 바로 ‘빼기’의 기술. 이 기발하고도 독특한 사고방식으로 약 2천년이 넘도록 인류를 매혹시켰다. 이러한 삶의 다방면으로 접목이 가능한 그의 이념들을 ‘소크라테스 이펙트’라 말하며, 이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추적 해 나간다.

 

이 책에 저자 김용규는 사람들이 스스로 더 나은 삶을 선택하고 그것을 향해 변화하였으면 좋겠다고 한다. 그러한 맥락으로 그의 사유의 책으로는 크게 1)생각의 시대 2)이성의 시대 3)융합의 시대로 이어진다. <소크라테스 스타일>은 서양 사유사를 추적하는 대장정 중 ‘이성의 시대’ 연작 가운데 첫 번째 책이다.

 

20세기에도 소크라테스가 필요한 이유에는 크게 3가지라고 말한다. 지식의 폭발적 증가, 날조된 지식과 가짜뉴스, 헛소리와 개소리들 때문이라고. 아직도 보는 중인데, 마지막장을 덮고 나서의 내 모습이 궁금하다.

 

***위 책은 ‘김영사’로 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