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종대왕을 찾아라 - 2022 아침독서신문 선정도서, 2021 문학나눔 선정도서, 2021 소년한국 우수어린이도서, 2021 한국학교사서협회 추천도서, 초등 2학년 2학기 통합 인물 교과서 수록 ㅣ 바람그림책 114
김진 지음, 정지윤 그림 / 천개의바람 / 2021년 8월
평점 :
<세종대왕을 찾아라_김진 글/정지윤 그림/천개의 바람>
나라에 중대한 ‘과거 시험이 있는 날’ 세종대왕이 사라졌다! 신하들과 궁녀들은 난리가 났다. 세종대왕을 찾으러 모두가 발을 동동거리며 찾는다. 우선 신하들은 임금님을 찾아 궁궐 안을 샅샅이 찾아다녔다. 왕의 음식을 만드는 수라간부터, 중요한 행사가 열리는 근정전까지. 그러나 임금님은 어디에도 없었다.
신하들은 재빨리 궁 밖으로 나가 본다. 궁 밖은 사람들로 북적였다. 신하들은 여러 갈래로 흩어져 세종대왕을 찾기 시작했다. 동대문, 남대문, 북대문, 서대문 밖으로도 나가보았지만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 과연 신하들은 세종대왕을 어디서 찾을까? 그리고 왜 세종대왕은 사라진 것일까?
그림 마다 세종대왕이 숨어져 있다. 아이가 열심히 찾으며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본다. 숨은그림찾기 행위로 인해 참여하며 책 읽기를 하니 몰입도가 보다 높다. 처음 보는 물건이나 등장하는 사람들의 옷들을 보며 질문을 한다. 자연스레 역사 공부가 된다.
그림의 구도도 볼거리다. 궁의 전경을 보여주며, 궁 안에서 일하는 신하들의 모습들이 자세히 나와 있다. 근정전의 웅장함을 표현하기 아래에서 위를 보는 구도로 그려져 있다. 사대문 을 지나면 위치해 있는 역사적 내용이 잘 담겨져 있다. 페이지마다의 시각 전환 때문에 보는 재미가 남다르다.
10월 9일 곧 한글날을 앞두고 있으니, 시의성에 맞춰 읽어주면 다각도에서 아이가 흡수하기 좋을 듯싶다. 더불어 광화문에 위치해 있는 ‘한글박물관’도 기회가 된다면 함께 가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그림책큐레이터강민정
#한국북큐레이터협회
***위 책은 ‘천개의 바람’로 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