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끔 엄마가 미워진다 - 상처받은 줄 모르고 어른이 된 나를 위한 심리학
배재현 지음 / 갈매나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가끔 엄마가 미워 진다_배재현 지음/갈매나무>

- 상처받은 줄 모르고 어른이 된 나를 위한 심리학


“상처받은 줄 몰랐던 어린 나, 그리고 상처준 줄 몰랐던 나의 부모”


아이는 부모의 반응으로부터 세상을 배워가고 알아간다. 아이와 부모 사이에서 일어나는 무수히 많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고, 조절해 나가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다. 사람 어느 누구도 이유 없이 감정이 불안하거나 짜증이 일어나는 법은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만약 내 감정이 불안정하다면? 본인의 어린 시절에 대해 찬찬히 생각해보고 내면을 들여다 볼 시간이 필요하다.


<나는 가끔 엄마가 미워진다> 배재현 임상심리전문가는 현재 EDMR 트라우마센터에서 부센터장으로 자리하고 있다. (EDMR은 트라우마의 주 치료법이다.) 그녀는 스트레스 장애와 어린 시절 반복적인 트라우마로 고통 받는 내담자들을 25년간 만나왔다. 그 결과 내면의 이유 없는 불안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는 어린 시절의 상처가 공통적으로 동반했다고 한다.


어렸을 적 받았던 트라우마를 밖으로 꺼내고 내뱉지 않으면, 몸이 부정적으로 반응한다고 한다. ‘몸은 모든 것을 기억한다‘ (p28~)에서 “몸은 의식과 보조를 맞추지 못한다. 그러므로 질병이라는 언어를 통해 말을 건네는 것이다.” 트라우마는 단순한 마음의 병, 심리적인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가장 중요한건 ’몸과 마음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일상에서 이유 없는 두려움과 공포 혹은 특정상황을 마주하면 불안하다면, ‘트라우마’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사람은 누구나 사연과 상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치료하는 방법도 누구에게나 동등하다. 저자의 마음 또한 잘 담겨져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