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살인 - 죽여야 사는 변호사
카르스텐 두세 지음, 박제헌 옮김 / 세계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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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살살인_카르스텐 두세/세계사>

원제 : Achtsam morden


잔혹한 살인이 일어난다. 그러나 평온하고 고요하다. ‘명상’으로 차분하고 이성적인 일상을 살아간다. <명상 살인> 주인공인 변호사 비요른 디멜은 요쉬카 브라이트너 명상 선생을 만난 이후 인생이 달라졌다. 로펌의 많은 업무 스트레스와 아내와의 잦은 싸움으로 힘들었던 비요른은 자신의 인생의 모든 일을 모두 안정되게 만들어 냈다. 바로 자신의 ‘의지‘로부터 말이다.


그는 누구보다 자신의 인생이 안정되고 싶어 아내의 제안으로 요쉬카 선생을 만났다. 가장 큰 이유로는 딸 에밀리를 위해서였다. 이 부분에서 호수를 바라보며 딸에 대한 내면의 이야기를 읽었을 땐 아마 저자인 카르스텐 두세의 마음이지 않을까도 넌지시 생각하게 됐다.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건 자식만한 게 없으니 말이다. 첫 번째 살인도 그의 딸과 있을 때 일어난다.


비요른은 차분하고 자신의 자유 의지대로 모든 상황을 만들어 나간다. 그러면서 살인을 저지른다. 묘하다. 분명 나쁜 일을 하고 있는 주인공인데, 그가 살아가는 순간순간의 모습에는 공감이 된다. 하지만 이 점이 아마 현대인들에게 주는 카타르시스가 아니었을까?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에서 받는 스트레스 혹은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흘러가는 일에 도망가고 싶거나 나를 이토록 괴롭고 힘들게 한 사람을 원망하고 때론 죽이고 싶을 때가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 책이 아마존에서 2년간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내려오지 않았다고 한다. 그만큼 현대인들에게 공감이 컸다고도 볼 수 있는 반증이지 않을까.


저자 역시 변호사이기에 내용이 구체적이었고, 그 결과 몰입도가 클 수밖에 없었다. 번역하신 분이 아마 ‘어떻게 더 잘 살려야 할까’하며 걱정과 부담의 작품이지 않을까 싶다. 꼼꼼하고 분석적인 주인공의 살인과 제대로 살고 싶은 그 경계선을 잘 담아 낸 이야기다.


+챕터별 ‘키워드’에 맞춰 에세이 형식이지만, 반면 소설 전개라 더 특별한 짜임에 신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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