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도 오늘도 퇴준생입니다 - 입사보다 퇴사가 더 어려운 회사원을 위한 퇴사 준비 에세이
박철홍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도 오늘도 퇴준생입니다_박철홍/이담북스>

 

“현재까지 몇 번의 퇴사를 해보았나요?”

 

 

<어제도 오늘도 퇴준생입니다> 박절홍 작가가 쓴 책을 보며 사람들에 묻고 싶은 질문이다.

나는 몇 번의 퇴사를 했나 생각해보니 3번을 했다. 그때마다 든 생각은 모두 “아 내가 생각하던 것이 아냐, 내가 원하는 길로 가겠어”라는 말과 한편에는 얼른 이 힘든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었다.

 

박철홍 작가는 본인이 경험한 취준생 시절부터 퇴준생(퇴사 준비생)까지의 과정을 공유했다. 그는 자신처럼 이 시대에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선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전략적인? 퇴사의 길을 설명한다. 더해 무조건 퇴사가 답이 아니라는 말도 함께 한다.

 

단순히 “하고 싶은 걸 해라!” 라는 진부한 말이 아닌,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 나 같은 경우에도 3번의 퇴사 중 한번은 손해 보면서까지 아주 격앙된 감정으로 그만두었기에 후회했다. 그만큼 벗어나고 싶었던 게 컸지만.

 

 

과거와 달리 현 세대는 ‘가치’가 맞지 않으면 미련 없이 회사를 떠난다. 하고 싶은 일을 다 할 순 없다는 걸 모르는 게 아니다. 적어도 어느 적정선은 지켜져야 머무르는 세대인 것이다. ‘자신’과 ‘일’의 밸런스가 중시되는 삶이 당연한 세대다. 그러니 ‘퇴준생’을 위한 책도 하나의 분야로 출간 되는 것 같다. 

 

+독자의 현재 상태를 그의 글을 읽으며 점검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와 퇴사 후 챙겨야할 리스트들이 수록돼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