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유치원 - 너와 내가 함께라면 길을 잃더라도
정일리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괴물유치원_정일리/바른북스>

- 너와 내가 함께라면 길을 잃더라도

 

“자식과 관련한 일이 그러했다. 별것 아닌 일에도 처참하고 비통했으며 조그만 일에도 충만하게 만족스러웠다”

 

 

<괴물 유치원>의 정일리 저자는 현직교사다. 그녀의 소설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살아가며 느낄 수 있는 일들을 일목요연하게 소설에 대입시켰다. 문장 하나하나가 너무 섬세하다. 소설이 아닌 진정한 현실세계를 본 듯하다.

 

 

<괴물 유치원>은 강북에서 남매를 키우고 있는 평범한 엄마가 강남의 D동의 학군으로 가고자 하는 여정을 담은 소설이다. 책에서 말하는 아이들의 좋은 삶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소위 말하는 엘리트 교육기관 코스를 거쳐야 한다. 영어유치원, 사립초등학교, 그 뒤로 따라오는 중학교, 고등학교 그 다음으로 가는 대학들. 이 모든 것들의 운명과 방향은 D동 엄마들에 의해 대부분 이루어지고 만들어진다.

 

과연 주인공 혜림은 어떤 선택을 할까- 저자는 등장인물들을 통해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미래를 보여주고자 했다. D동 키즈인 혜림의 전 남자친구 정훈 그리고 그의 엄마, 그녀의 친구들, 영어유치원 엄마들의 모임 등등 말이다. 그리고 많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우직하고 일에 치여 사는 혜림의 남편 역시 우리 사회에서 자리하는 아버지의 자리도 생각해볼 부분이다.

 

이 책은 비단 아이의 교육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사회에서 한명의 여성이 결혼 후 출산, 육아, 아이들의 교육 문제를 다루며 살아가는 전반적인 인생을 다룬 이야기이다. 그로부터 오는 극사실주의 소살이다. 즉, 논픽션이다. 실제이다. 마치 어느 부분은 내 머릿속 생각을 옮겨 놓은 것 같았다.

 

내 아이를 위한 최선의 길이 무엇인지 고민하지 않는 부모는 없다. 하지만 정답은 없다는 것도 모두가 안다. 현직 교사가 <괴물 유치원>이라는 주제의 소설을 쓴 이유가 무엇일까. 읽다보니 단지 사교육이 나쁘다는 시각을 주기위해서가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과연 괴물은 누구일까- 부모일까? 아이일까? 아니면 둘 다 일까? 괴물을 만드는 배경은 무엇일까.

 

부모의 신념과 아이가 가고자 하는 방향 그리고 그에 따른 부모의 믿음이 바탕이 되는 사회 환경이 만들어져야 함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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