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착취 -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아 줄 74개의 원칙
훙페이윈 지음, 홍민경 옮김 / 미래지향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인간관계 착취_홍페이윈>

 

“우리는 왜 독이 되는 인간관계를 끊어내지 못할까?”

 

<인간관계 착취>는 대만의 홍페이원 임상심리사가 쓴 책으로, 관계에 있어 착취에 대한 행위에 대해 보다 자세히 이야기 한다. 그는 가족, 친구, 부부, 연인 등 다양한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감정적 구속들이 삶에 어떻게 얽혀 들어가고 원인이 무엇인지 실제 상담을 예로 들어 이야기 한다.

 

‘인간관계 착취’를 당하는 사람의 경우 ‘늘 자신과 대면하기를 원하지 않은 사람’에게 일어난다고 한다. 내면에 공허, 열등감, 낮은 자존감, 낮은 가치감, 부정적 자아 이미지, 불완전한 가아를 가진 사람이 모두 여기에 해당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만약 내가 인간관계 착취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해보면 그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고 벗어나야 힐까? 이에 홍페이원 심리사는 본인의 느낌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나는 참는 것도 습관이라고 생각한다. (무조건 화내라는 건 아니지만) 본인이 느꼈을 때에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는 것.

 

이 책에서 재밌는 점은 5개의 파트로 나뉘는데 특히 가장 첫 번째인 ‘여자와 여자 사이에 벌어지는 인간관계의 착취’ 부분이다. (여자의 적은 여자라고...아주 재밌게 읽었다.) 그 뒤로 결혼, 직장, 혈육, 사랑 안에서 일어나는 인간 관계취인데 이 또한 정말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이 담겨있다.

 

+에피소드 별 ‘심리 처방전’도 수록돼 있다. 독자들 마다 공감되는 부분은 본인에게 맞게 대입해보기 좋을 것 같다.

 

 

#mj서재

 

* 위 책은 '미래지향'으로 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인간관계착취 #홍페이윈 #홍민경옮김 #미래지향 #인간관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